opentutorials.org 소식

opentutorials.org 비영리화

안녕하세요. opentutorials.org의 운영진입니다. 이 글은 opentutorials.org의 중요한 변화를 설명해 드리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역사

opentutorials.org는 생활코딩이라는 활동으로 시작된 서비스였습니다. opentutorials.org의 운영자 중의 한 명은 생활코딩의 강의를 좀 더 잘 정리 정돈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웹사이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것이 발전하면서 이 서비스는 서서히 생활코딩과 같은 활동들이 동작하는 서비스로 변화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위해서 팀이 만들어졌습니다. 팀이 시작할 때 합의사항이 있었습니다. 공공재를 만들어보자는 것이었습니다. 공공재에 걸맞은 플랫폼이 되기 위해서는 소유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위해서 opentutorials.org의 지분 관계를 정하지 않았고, 투자를 받지 않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개발을 본격적으로 다시 시작했습니다.

현재 버전의 opentutorials.org는 이 팀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하지만 수익모델과 투자가 없는 팀이 지속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결국, 경제적인 어려움이 찾아왔고 언젠가 다시 모이면 더 좋은 플랫폼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아쉬움과 함께 일단 각자의 생업으로 돌아갑니다. 이 때부터 개발 보다는 관리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일반적인 회사였다면 아마도 이 서비스는 문을 닫았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opentutorials.org는 가늘고 길게 살아남아서 긴 겨울이 지나가기를 기다릴 수 있었습니다.

그것이 가능했던 것은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여러분이 계셨기 때문입니다. 서비스는 살아있는 생물과도 같아서 일단 만들어지면 스스로 성장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opentutorials.org는 더는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동안에도 계속해서 성장해서 지금은 약 2만 5천 명의 가입자, 400명 이상의 컨텐츠 생산자, 월 평균 45만 명의 방문자, 130만의 페이지 뷰가 발생하는 서비스로 성장했습니다.

또한 이 서비스의 운영자들 자체가 생활코딩이나 생활육아와 같은 컨텐츠의 생산자이기 때문에 이들이 운영하는 컨텐츠가 잘 동작하기 위해서는 opentutorials.org가 반드시 필요했습니다.

운영자와 사용자 모두 좋은 컨텐츠를 만들겠다는 공통의 목표가 있기 때문에 이 서비스는 좀 더 길게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비영리화

저희 운영진은 요즘 다시 봄이 오고 있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다시 팀을 만들어서 opentutorials.org를 더 좋은 서비스로 만드는 작업을 시작할 때가 된 것 같다는 기분 좋은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첫 단계로 opentutorials.org를 법적인 비영리 활동으로 규정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서 오랫동안 고민하고 준비해왔습니다. 법적인 비영리를 확정하기에 앞서서 여러분에게 제일 먼저 보고를 드리는 것이 순서라고 생각했고 이렇게 장문의 편지를 보내게 되었습니다.

저희의 계획은 이렇습니다.

opentutorials.org는 현재 운영자인 egoingleezche의 공동소유입니다. 저희는 ‘오픈튜토리얼스'라는 비영리 임의 단체를 설립하고 이 단체에 서비스의 소유권을 이관하고 싶습니다. 운영자들은 비영리 단체 ‘오픈튜토리얼스'의 소속이 되고 여기에서 opentutorials.org의 개발과 운영 그리고 관리를 하려고 합니다. 운영자의 권리가 소유자에서 관리자로 변경되게 되는 것이죠.

이것이 저희가 opentutorials.org를 비영리 화하는 첫 번째 이유입니다. 그렇게 되면 opentoturials.org는 영구적으로 이익을 목적으로 사고팔 수 없는 서비스가 됩니다. 저희는 이것이 공공재에 걸맞은 존재 방식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운영자금(서버비, 사무실비, 직원급여, 연구개발비, 유지관리비)을 제외한 수익은 단체의 목적을 위해서만 사용되도록 강제하고 싶습니다.

이것이 저희가 opentutorials.org를 비영리 화하는 두 번째 이유입니다. 법은 비영리 단체의 수익을 구성원에게 배당할 수 없도록 강제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이익 추구의 관점에서는 제약이지만, 저희가 하고자 하는 일의 관점에서는 오히려 자유라고 생각합니다. 비영리 단체는 주주의 이익을 실현하는 것으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에 저희는 운영자금을 제외한 수익을 컨텐츠 생산자에게 돌려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opentutorials.org를 비영리화하는 이러한 이유는 저희의 핵심적인 철학이면서 동시에 가장 강력한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계획

이런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금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개발자 기금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교육, 출판, 후원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기금을 착실하게 모아서 3~4명의 개발자(프로그래머, 디자이너, 기획자)가 1~2년간 개발에 전념할 수 있는 기금을 마련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입니다.

조성된 기금의 내역과 사용처는 투명하게 공개해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는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감시는 정보의 공개라고 생각합니다. 정보 공개로 자기검열을 강화해서 처음의 마음가짐을 지키겠습니다. opentutorials.org를 좋아하고 응원해주시는 분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희가 지금은 열심히 뛰어 다녀야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 대해서 모든 것을 상의를 드리지는 못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한 일들에 대해서 최선을 다해서 공유하겠습니다. 또 장기적으로는 오픈튜토리얼스가 컨텐츠 생산자와 소비자 그리고 운영진의 의사에 따라서 공동으로 운영되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의견이 있으시면 이곳에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egoing@opentutorials.org으로 문의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다음 겨울이 올 때까지 천천히 하지만 꾸준히 해야 할 일을 하겠습니다.

운영진 올림
egoing, leezche, 그 외 익명을 원하는 2인

 

 

 

 

추신. 저희는 많이 부족한데 이렇게 많은 분이 응원해주시고 지지해주셔서 놀랐습니다. 한분 한분 인사드리는 것이 예의입니다만 너무 많은 분들이 응원을 해주고 계셔서 한분씩 답변을 드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주시는 관심 하나 하나 꼼꼼하게 읽고 있습니다. 너무 큰 힘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1. imagodei
    응원합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2. AI사랑
    운영진 여러분!
    님들이야 말로 이 시대 대한민국의 최고의 애국자이고 영웅들이십니다.
    열렬히 응원합니다.
  3. 2016년도였지만 지금 봐도 너무 신기하네요
    이런 결심을 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결심이 필요했을 텐데........
    진짜 대단하십니다...
  4. canine89
    교보 대상 소식을 축하하는 첫 댓글로 남길 수 있어 기쁘네요!
  5. 새로운도약
    운영진의 노력에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자신이 힘들어셔 쌓은 지식을 남들에게 베푼다는 것이 결코 쉬운일이 아닙니다.
    자신의 재산으로 노하우로 간직하고 싶은 것인 인지상정임에도 이렇게 많은 개발자를 위해 지식을 나누어 주시니 항상 강의 들으면서 감사의 인사만 하게 됩니다.
  6. John Lee
    설립자 분들께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이렇게 훌륭한 강의를 들을 수 있었군요, 한회 한회마다 감동으로 듣고 있습니다.
    지금은 아직 지식이 얕아 소비자로서 살고 있지만
    열심히 공부하고 연습해서 생산자가 되도록 노력할께요.
    다시금 이전의 계몽정신이란 무엇인가 생각해보게 됩니다
    그리고 과거의 이야기가 아니라 지금 우리에게도 필요한 정신이라는 것도요
    감사합니다.

    "공부해서 남 주자!!"
  7. souLTrain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오사카의 작은 사무실에서
  8. dkay
    응원합니다.

    봄이 오기를 기다리며 겨울을 난다는 표현이 인상적입니다.

    결코 작지 않은 목표와 과업이기 때문에,
    급하게 서두르는 것보다 좋은 시기에 자연스러운 흐름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그런 점에서 오투의 결정을 환영하고 앞으로의 행보에 적극 응원하겠습니다.
  9. Lcello
    무엇을 모르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무엇을 모르는지 아는 상태가 되는 것, 제가 프로그래밍에 처음 발을 들여놓는 단계에서 가장 원했던 것이었는데, 정말 몇 번의 검색만으로 생활코딩을 만난 것이 제게는 행운이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10. 키비러
    응원합니다!!
  11. flyingnakji
    존재하는 것에 공공재가 아닌 것이 얼마나 있을까요. Opentutorials의 첫 인상은 바로 그런 공동체가 공유하는 공공재라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다만, 사이트의 뒤에 어떤 분들이 수고해 주시는지, 뭘해서 먹고 사시는지 궁금했었습니다. 즉, 공공재 유지 비결이 궁금했는데, 마침 존속을 위한 타협안을 제안해 주셨군요. 응원드리고, 후원하겠습니다.
  12. Hmmm
    진짜 감동의 감동 ㅜ ㅜ ㅜ 늙을때까지 영원했으면 좋겠어요.
  13. Sang-Hyun Lee
    항상 좋은 내용 잘 보고 있는데 이제야 이 페이지를 봤네요.
    항상 응원 하며 좋은 내용 잘 보고 있겠습니다~
  14. sudesigner
    응원합니다~! 화이팅입니다. 모든지 잘 될꺼라 믿어요!
  15. muhandash
    더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고자 하는 마음 항상 응원합니다!
  16. 박재일
    응원합니다~~~~
  17. 청공
    응원합니다~ ^^
  18. egoing
    아직 저희가 도움을 수용할 수 있는 준비가 되지 않아서요. 잘 수용할 수 있는 준비가 되면 다시 한번 연락 드리겠습니다. 말씀 너무 감사합니다!
    대화보기
    • egoing
      안녕하세요. 꼭 필요한 사항을 질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릴 수 있는 내용은 아니여서 좀 더 상세하게 설명드릴 수 있는 글을 작성하고 있었습니다. 곧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우선적으로 저희의 계획을 설명드리면 이렇습니다.

      초기에는 후원이나 출판과 같은 방법을 통해서 서비스를 운영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으로 비영리 생산자에게까지 재정을 지원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될 것 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오픈튜토리얼스에서 적극적으로 컨텐츠 비즈니스를 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를 통해서 자본을 만들어서 컨텐츠 기금을 만들고, 플랫폼의 비영리 생산자들에게 정해진 기준에 따라서 공정하게 기금을 분배하려고 합니다. 저희가 구상하고 있는 생태계의 모습은 곧 정리된 형태로 다시 글을 올리겠습니다.

      오픈튜토리얼스는 1년이 넘는 시간동안 코드상의 개선이 거의 없었습니다. 개선하려고 하는 부분은 매우 많습니다만 가장 중요한 개선 사항은 아래의 글을 한번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opentutorials.org......692 이 서비스는 작은 컨텐츠를 조립해서 더 큰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 특성을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토픽을 모듈로 부터 분리해서 하나의 토픽이 다양한 모듈의 부품으로 사용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하려고 합니다. 또 지금은 모듈이 오래된 글이 먼저 보여지는 '튜토리얼' 방식의 모듈만 있는데요.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닙니다만, 이를테면 게시판 형의 모듈, 블로그 형의 모듈과 같이 토픽을 결합하는 다양한 방식의 모듈을 구현하는 것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런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내부적으로 효율적인 로직이 필요한데요. 지금은 아쉽게도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내부의 구현을 완전히 새롭게 다시 개발하는 것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사용자 경험이 크게 바뀌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소수의 내부 관계자들이 조용히 개발까지 끝내고 일시에 기능을 공개하지는 않으려고 합니다. 중요한 기능상의 구현을 앞두고는 사용자 분들께 의견과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이곳을 통해서 문의해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egoing@opentutorials.org로 메일 주셔도 됩니다. 고맙습니다!
      대화보기
      • 알베르또
        저도 참여하고 싶습니다. donation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 shon
        비영리 단체는 주주의 이익을 실현하는 것으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에 저희는 운영자금을 제외한 수익을 컨텐츠 생산자에게 돌려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이게 어떻게 가능한지 모르겠습니다.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를 위해서 개발자 기금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교육, 출판, 후원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기금을 착실하게 모아서 3~4명의 개발자(프로그래머, 디자이너, 기획자)가 1~2년간 개발에 전념할 수 있는 기금을 마련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입니다.
        --> 무슨 개발을 한다는것인지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설명 부탁드립니다.
      • kimgd
        응원합니다!
      • 익명
        정말 많이 배웠습니다.

        세상을 위한 순수한 열정에 감탄스럽습니다.
        두 분 모두 가치있는 길을 걸음에 자부심이 가득할 것 같습니다.
        응원합니다!
      • 소키아
        항상 오픈튜토리얼스 응원할게요 !!
      • 김완석
        저는 약 3개월 전에 우연히 이 사이트를 접하고 며칠 공부한바 있었습니다. 핑게같지만 마침 바쁜 일신상의 일이 생겨서 지금 못하고 있는데요. 계속 응원합니다. 그리고 계속 접속하겠습니다^^&
      • outsidy@naver.com
        기나긴 시간 묵묵히 그리고 꾸준히 달려온 시간들...

        박수로는 부족함이 넘치고, 그저 감격스럽기 그지 없네요~~~~~~

        정말 모두 대단하시고 앞으로도 기대하겠습니다.
      • 김영균
        사회의 공적 서비스가 바로 이 사이트라고 샹각합니다. 비영리 단체이면서도 공공의 이익을 대변하는 대표 사이트,단체로서의 역활로서 이미 충분히 갖추어 진것이로 생각됩니다.
        나도 나이먹은 교육생으로서 아주 쉽고 재미있게 배우고 잇습니다. 미래산업의 가치로서의 교육장으로 생각되는만큼 각종 공공 단체들과 정책당국자들의 지원이 필요한 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미래산업의 기초 교육장으로서, 그리고 미래의 산업을 성장시키는 동력원이라는 생각이며 진정한 민초들을위한 애국 사이트라는 생각이듭니다. 화이팅하시고 어떠한 유혹에도 흔들림없는 영원한 존재 가치의 사이트를 만들기를 기대합니다
      • z3omsa
        소식 주셔서 감사합니다
      • 심민재
        응원합니다!! 좋은마음가짐으로 시작한 일인만큼 네분 모두 좋은일만 가득하실꺼에요 !!
        기금에대한것은 무조건 동의합니다 ㅋㅋ 소액이나마 동참할께요!!
      • freetear
        옳은 마음가짐, 좋은 생각, 감사합니다. 늘 응원합니다!!
      • youngmo
        멋집니다.
      • good
        짝짝짝...
      • yjna2316
        감사하며
        응원합니다~!!
      • Ian
        진짜 '멋'있으십니다! 응원합니다!!
      • 소식 주셔서 감사하고 응원합니다~!!
      • Hyo-sig Shin
        응원하고 존경합니다.
        항상 많이 배워갑니다.^^
      • Tae Hyun Kwon
      • 이명재
        존경드리고, 응원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이우연
        갓고잉~^^
      • jhyu0210@naver.com
        열심히 응원 하겠습니다. 여기서 얻은 지식과 경험은 참 세상 살맛나게 해 주셨습니다. 화이팅...
        어떻게 후원 해야 하는지 알려 주세요..
      • 록기65
        향후 진행되는 부분도 계속 알려주세요~
        응원합니다.
      • andyproject
        정말 좋은 문화와 방향성을 실현해 나가심에 깊은 감동과 존경심을 표합니다. 응원합니다.
      • forest
        이런 글 또한 감사하군요.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 김꼬마김밥
        응원합니다~!
      • ㄱㅅ
        감동입니다. 정말 응원하겠습니다.

        저도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좋은 프로그래머로써 성장하겠습니다.
      • 주형김
        직접 뵌적은 없지만 이고잉님이 제 스승님인건 사실입니다.ㅎ

        항상 지지하고 응원합니다
      • natalie
        지지하고 응원합니다^.^
      • 에이프릴
        너무너무 멋집니다. :)
        계속 점점 더 멋져지실것을 알기에 기대됩니다!!
      • 싱싱팡팡
        IT와 관련없던 제가 이 길을 걷고자 마음먹었고 오픈튜토리얼스가 첫 한 발짝을 내딛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언제나 응원하며 축하드립니다!
      • 글심
        메일 정리하는 중 봤는데 안 보고 삭제했더라면 후회할뻔 했네요~ 저 또한 opentutorials 를 보고 많이 배웠기에 항상 감사드리는 마음입니다. 앞으로 더 크고 멋있는 단체가 되기를 희망하고 응원합니다.
      버전 관리
      egoi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