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GIS 기반 공간통계

SciPy 모듈 설치

3.1 적합한 버전 다운로드

앞 절에서도 강조했 듯이 설치된 Python과 맞는 모듈을 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Python 모듈은 easy_install(https://pypi.python.org/pypi/setuptools) 혹은 pip 명령을 이용해 쉽게 할 수 있지만, 윈도우에서는 잘 안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고맙게도 여러가지 버전의 Python과 Bit에 맞는 설치파일을 UC IRVINE에서 만들어 두어 이를 이용하면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SciPy는 다음 경로에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야지만 윈도우에서 설치가 가능하다.

http://www.lfd.uci.edu/~gohlke/pythonlibs/#scipy

 

앞의 예에서처럼 Python 2.7.4 64Bit 버전이 설치된 경우에는 scipy-0.14.0.win-amd64-py2.7.exe를 받아야 한다. 설치파일의 크기가 70매가가 넘어 다운로드 시간이 꽤 오래 걸리고 때로는 접속이 끊어질 수도 있으니 주의 바란다.

 

3.2 레지스트리에 파이썬 경로정보 추가

SciPy의 설치 파일은 윈도우의 Registry에서 설치된 파이썬의 경로를 확인하고 그 아래에 모듈들을 설치해 준다. 때문에 레지스트리에 관련 정보가 없는 경우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며 설치에 실패하게 된다.

 

QGIS가 사용하는 Python은 레지스트리에 환경변수가 설치되지 않도록 되어 있어 설치경로를 직접 확인하고 이를 직접 레지스트리에 추가해 넣어야 한다. QGIS가 사용하는 Python의 설치경로는 QGIS 설치경로의 bin\o4w_env.bat 파일에의해 설정되도록 되어 있다. 때문에 확인을 위해 도스창에서 이 배치 파일을 실행하고 PYTHONHOME 변수를 보면 된다.

도스창을 띠우기 위해서는 윈도우키를 누르거나 [시작] 버튼을 누르고 cmd를 입력해 ‘명령 프롬프트’를 찾아 실행하면 된다.

QGIS를 위한 여러가지 환경을 설정하기 위해 도스창이 실행된 후 아래 화면처럼 QGIS 설치경로 아래의 bin 폴더로 이동 후 o4w_env.bat를 실행하자. 만약 64 Bit OS에 32 Bit QGIS를 설치한 경우에는 ‘C:\Program Files(x86)\QGIS Valmiera\bin’ 처럼 (x86)이 들어가는 경우 일 수 있고, 사용자에 따라 전혀 다른 경로에 설치했을 수도 있다.

o4w_env.bat 실행 후 ‘echo %PYTHONHOME%’ 명령으로 정확한 Python 설치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명령의 값(아래 화면에서는 ‘c:\PROGRA~1\QGISVA~1\apps\Python27’)을 레지스트리에 넣어 주어야 한다.

 

PYTHONHOME 정보를 알아냈다면 이를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해 레지스트리에 넣어 주어야 한다.

[윈도우] 버튼을 누르고, regedit를 입력하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할 수 있다.

컴퓨터 밑의 HKEY_LOCAL_MACHINE 항목을 확장하고 여기서 다시 SOFTWARE 항목을 선택후 오른쪽 마우스 클릭 하자,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키’를 선택한다.

Python 항목을 추가한다.

위에서 했던 것 처럼 Python 항목 아래 PythonCore, 2.7, InstallPath항목을 차례로 만들어 레지스트리가 HKEY_LOCAL_MACHINE\SOFTWARE\Python\PythonCore\2.7\InstallPath의 구조로 생기게 하자.

InstallPath까지 다 만들었으면 InstallPath를 선택하고 (기본값)을 더블클릭 하자. 그러면, 문자열 편집 창이 뜬다. 여기에 위에서 확인해 둔 PYTHONHOME의 경로값을 입력해 준다.

이제 파이썬용 모듈 설치파일에서 이 레지스트리 값을 이용해 설치를 할 수 있게 되었다.

 

3.3 SciPy 모듈 설치

이제 앞 챕터에서 받아 둔 설치 파일을 실행하자.

모듈에 대한 안내를 확인하고 [다음>]을 누른다.

그러면 아까와는 달리 파이썬이 인식됨을 확인할 수 있다. 다시 [다음>]을 누른다.

이제 다시 [다음>]을 누르면 설치가 시작된다.

만약 설치중 아래 그림처럼 사용중이기에 프로세스가 액세스 할 수 없다는 오류가 발생하면 아마도 QGIS 혹은 파이썬이 실행중인 때문이다. QGIS 및 파이썬 콘솔을 닫고 다시 설치를 시도하면 된다.

설치가 다 진행되고 [마침]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완료된다.

 

3.4 설치 확인

도스창에서 python이라 입력해 파이썬 콘솔로 들어가 모듈들을 임포트 해 보면 설치 성공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위 그림처럼 파이썬 콘솔에서 다음 문장을 입력해 모듈을 임포트 해봐서 오류가 없다면 설치에 성공한 것이다.

    import numpy

    import scipy

    import matplotlib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BJ Ja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