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GIS 기반 공간통계

PySal 모듈 설치

4.1 SetupTools 및 pip 설치

파이썬에는 Python Package Index(PyPi)라는 소프트웨어 저장소가 있어서 파이썬 확장 모듈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앞에서 설치한 NumPy, SciPy 등은 아쉽게도 윈도우에서는 PyPi를 통해 정상적인 설치가 안되지만 PySal은 정상적으로 설치할 수 있기에 먼저 PyPi를 위한 툴인 SetupTools와 PIP를 설치 하도록 하자.

 

먼저 SetupTools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ez_setup.py라는 파일이 필요하다. 이는 다음의 경로에서 받을 수 있다.

https://pypi.python.org/pypi/setuptools

 

당신이 사용중인 윈도우 버전과 상관 없이 Windows 7 (or graphical install) 항목에 있는 ez_setup.py를 다운받자.

다운로드는 링크를 클릭하는 것만으로 되지만, 정식 파이썬이 설치되어 있던지 하는 이유로 *.py 파일이 프로그램 실행과 연결이 되어 있다면 다운로드와 함께 실행되어 버려서 엉뚱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 그러니 아래 그림처럼 ez_setup.py의 링크를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고 ‘다른 이름으로 링크 저장...’을 눌러 파일로 저장하도록 하자.

다운로드된 ez_setup.py는 도스창에서 실행하기 쉽도로 C:\Temp등의 찾기 쉬운 경로로 이동시켜주는 것이 좋다.

관리자 권한으로 띠운 OSGeo4W Shell에서 아래 그림처럼 ez_setup.py가 있는 폴더로 이동하여 python ez_setup.py 명령을 실행하면 설치가 자동으로 진행된다.

만일 아래와 같이 이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다면 관리자 권한으로 OSGeo4W Shell을 실행하지 않은 것일 가능성이 높다.

 

이제 easy_install 이라는 명령으로 파이썬 모듈을 설치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명령으로 또 다른 파이썬 모듈 관리 모듈인 pip를 설치해 보자.

 

도스창에서 easy_install pip 라 입력하자.

아래와 같이 오류 없이 끝나면 PyPi 툴의 설치가 완료된 것이다.

 

4.2 PySal 설치

PySal의 설치는 PyPi가 설치된 상태에서는 아주 쉽게 진행된다.

관지자 권한으로 실행한 OSGeo4W Shell에서 easy_install pysal이라 입력하자.

 

별 문제가 없다면 간단히 설치가 끝난다.

문제가 발생했다면 NumPy 혹은 SciPy가 설치 안되었거나 버전이 안맞을 수 있다. 또는 OSGeo4W 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았거나, QGIS 혹은 파이썬 콘솔이 실행중일 가능성이 있다.

 

정상적으로 설치가 끝났는 지의 확인 다음과 같이 PySal 모듈을 임포트하고 함수를 동작시켜 확인 가능하다.

    import pysal

    pysal.open.check()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BJ Ja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