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로 만드는 학습 관리 시스템

최소한의 웹프로그래밍 지식으로 학습 관리 시스템(LMS : 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로 만드는 학습 관리 시스템

| 공개

서툰 코딩의 실력으로 무언가를 만들어 보는 것 - 이고잉

 우리는 무언가를 만들고 싶을 때 먼저 만드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 배운 만큼으로 충분히 내가 필요한 것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주저하거나 고민하지 마세요. 지금 시작해보세요.

 우리는 이미 무언가를 만들 만큼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저는 이고잉 선생님께서 강의해주신 '웹 프로그래밍 만들기'에서 다루어진 내용만을 가지고 학습 관리 시스템(LMS : 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 이 수업은 '웹 프로그래밍 만들기'를 수강한 이후에 참여하셔야 하는 수업입니다.

 우리 수업에서 하고자 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먼저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하듯이 구상과 기획 단계를 소개하고 기획한 내용에 맞춰서 프로그래밍을 하고자 합니다. 이제는 만들어보는 겁니다.
     
  2. 더 좋은 방법이나 편한 방법을 다시 배우려고 하기 보다는 부족하더라도 이미 알고 있거나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적용하는 방식을 사용고자 합니다. 실제로 더 좋은 방법은 그것을 배우는 시간이 많이 필요하고 그걸 배우고 나서는 그와 관련된 것을 또 배워야 하는 식으로 끝이 없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미 배운 것으로 만들게 되면 결과물은 조금 부족 할 수 있지만 그 과정에서 원리를 익혔기 때문에 손쉽게 수정하거나 발전 시킬 수 있고 더 좋은 방법이 왜 좋은지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적용 시킬 수 있습니다.
     
  3. 좋은 프로그래밍 보다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많은 질문을 하며 작업을 하게 됩니다.(심지어 혼자 할때라도 말이죠@@!!!) 간단한 오류가 발생해도 '이게 왜 안되지?'라는 질문을 하게되고 '이것은 어떻게 구현해야 할까?', '이것이 필요할까?', '이것 말고 다른 방법은 없을까?'등의 질문들을 끊임없이하고 이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우리가 하고 있는 것이 프로그래밍이라기 보다는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라는 관점을 가지고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4. 완벽한 형태의 웹 서비스가 아닌 사용 가능한 최소한의 기능을 가진 프로토타입 형태의 웹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합니다. 웹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모든 사항을 다 적용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수업에서 추구하는 것은 완벽하진 않지만 충분히 잘 사용 할 수 있는 웹 서비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5. 학습 관리 시스템(LMS : 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개발하면서 조금 더 실제 서비스에 가까운 웹 서비스를 개발 하고자 합니다. 저는 교사로써 학교에 필요한 학습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시스템으로 200여명의 사용자들이 만들어 내는 수천개의 수업과 수강정보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여러분의 업무에 사용 할 서비스를 개발해보세요. 생각보다 재밌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