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_main__.Class1 object at 0xb757dfec> m1
<__main__.Class3 object at 0xb758704c> m1
<__main__.Class3 object at 0xb758704c> m2
<__main__.Class2 object at 0xb758708c> m1
<__main__.Class2 object at 0xb758708c> m2
class Cal
attr_reader :v1, :v2
attr_writer :v1
def initialize(v1,v2)
@v1 = v1
@v2 = v2
end
def add()
return @v1+@v2
end
def subtract()
return @v1-@v2
end
def setV1(v)
if v.is_a?(Integer)
@v1 = v
end
end
def getV1()
return @v1
end
end
class CalMultiply < Cal
def multiply()
return @v1*@v2
end
end
class CalDivide < CalMultiply
def divide()
return @v1/@v2
end
end
c1 = CalMultiply.new(10,10)
p c1.add()
p c1.multiply()
c2 = CalDivide.new(20, 10)
p c2, c2.add()
p c2, c2.multiply()
p c2, c2.divide()
안녕하세요 많이 늦기는 했지만 혹시나 싶어서 답글 답니다. 저도 확실친 않지만 아마 변수의 값들이 int 정수로 설정되어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내림이 되는 것 같습니다.
```
class CalDivide(CalMultiply):
def divide(self):
answer = self.v1/self.v2
return float(answer)
```
이런 식으로 divide 값만 float()처리를 하니 2.8xxx 으로 소수값을 얻을 수 있었어요.
상속이란
상속은 해당 클래스가 지닌 객체를 그대로 복사하여 다른 객체의 틀로 만드는 것이다.
즉, Class Class3(Class1): 이라면 클래스3 는 클래스 1을 상속하게 되며 클래스1이 지닌 기능을 모두 사용할수 있게 되는것이다.
또한 클래스3는 클래스1의 상속을 받았음으로 클래스1이 수정될시 상속된 다른 클래스는 모두 변경된다.
이 점에서 클래스의 특성인 유지보수의 유리함이 드러난다.
만약 결과값이 해당하는 클래스를 찾기 힘든경우 print함수에 해당 클래스의 속성을 호출하여 찾으면 편리함.
도대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왜 해야되는건가 의문이 풀리질 않았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그 의문이 시원하게 풀렸어요! 아직 전문적인 프로그래밍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 복잡도까지 고민할 필요는 없겠지만, 말씀해주신대로 하나하나 익히면서 좋은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나가야겟어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