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을 출간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원고, 표지, 출판사등록증 및 사업자등록증, 서점과 계약, 도서번호 신청, 책소개 및 저자소개 등이 있습니다.
1. 원고 (전자책의 내용물이 될 글과 이미지들이 필요합니다. epub 전자책에는 영상과 음원도 넣을 수 있습니다.)
2. 표지 (사이즈는 1100px * 1600px 면 적당합니다. 서점에 따라서 요구하는 사이즈가 다를 수 있습니다.)
3. 출판 등록증 (거주하고 있는 구청 혹은 주민센터 문화과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방법 및 필요서류는 다음 블로그에서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1인 출판사의 시작"
4. 사업자 등록증 (세무소에서 발급받습니다.)
5. 전자책 서점과의 계약 (계약 관련 링크 리디북스, 교보문고, 예스24)
6. ISBN 도서 번호 신청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에서 출판사 발행자번호를 먼저 신청하고, 그 이후에 도서번호 신청합니다.) -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
7.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출판사서평
이렇게 준비물이 완료되면 sigil을 통해 전자책을 제작하고 서점에 전자책을 등록해서 판매가 가능합니다.
출판사를 등록하고 서점과 계약하는 일들은 번거롭긴 하지만 어렵지 않습니다. 사실 전자책 출간에 있어서 가장 큰 장벽은 원고입니다.
아무리 전자책이라도 a4 10매 이상 분량은 되어야지 될텐데 대부분의 보통 사람들은 글 쓰는 것이 익숙하지도 않고, 그동안 써논 글이 있을리도 만무하죠.
그럼 지금 당장 전자책을 만들고 싶은 사람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다음 번에는 전자책에 들어갈 원고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