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의 비교 기능은 이것만으로는 효용이 크지 않다. 후속 수업인 조건문에서 그 효용이 드러나기 때문에 조금 지루하더라도 조건문까지만 인내하자.
연산자
연산자란 값에 대해서 어떤 작업을 컴퓨터에게 지시하기 위한 기호인데 우리는 이미 연산자를 사용했다. 아래 예제 중에서 '='는 우항의 값인 1을 좌항의 변수 a에 대입하는 '대입 연산자'다. 파이썬의 주요 연산자는 tutorials points의 항목을 참고하자. 연산자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일 뿐 외울 필요는 없다. 차차로 알게 된다.
a=1
비교 연산자
프로그래밍에서 비교란 주어진 값들이 같은지, 다른지, 큰지, 작은지를 구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 비교 연산자를 사용하는데 비교 연산자의 결과는 True나 False 중의 하나다. True는 비교 결과가 참이라는 의미이고, False는 거짓이라는 뜻이다. 아래는 주요한 비교 연산자들의 종류와 그에 따른 예제들이다.
==
좌항과 우항을 비교해서 서로 값이 같다면 True 다르다면 False가 된다. '='가 두개인 것을 주의하자. '='가 하나인 것은 대입 연산자로 좌항의 값을 우항의 변수에 대입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의미가 완전히 다르다.
print 1==2 #False print 1==1 #True print "one"=="two" #False print "one"=="one" #True
!=
'!'는 부정을 의미한다. '같다'의 부정은 '같지 않다'이다. 이것을 기호로는 '!='로 표시한다. 아래의 결과는 !=의 결과인데 ==와 정반대의 결과를 보여준다.
print 1!=2 #True print 1!=1 #False print "one"!="two" #True print "one"!="one" #False
<>
결과가 서로 같으면 False 다르면 True를 돌려준다. !=와 같다.
print 10<>20 #True print 10<>1 #True print 10<>10 #False
>
좌항이 우항보다 크다면 참, 그렇지 않다면 거짓임을 알려주는 연산자다. '<'는 반대의 의미로 언급은 생략하겠다.
print 10>20 #False print 10>1 #True print 10>10 #False
>=
좌항이 우항보다 크거나 같다. '<='는 반대의 의미로 언급은 생략하겠다.
print 10>=20 #False print 10>=1 #True print 10>=10 #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