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로 살아가기

코스 전체목록

닫기

개발자로 살아가기

 예전에 Service - Client의 구조로 프로그램을 만들 때에는 사실 프로그램밍을 작성할 때 많은 기술 스택이 필요하지는 않았습니다. C를 사용하는 사람은 C만 사용하면 되었고 Java를 사용하는 사람은 JAVA에서 제공해주는 Swing이나 AWT를 이용하여 화면 까지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 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가 작성하고 있는 웹 어플리케이션은 DB/JAVA/JAVA Framework/HTML/CSS/JAVASCRIPT...등등 하나의 어플리케이션들을 만들더라도 수 많은 기술 스택이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웹 프로그램이 많이 인기를 받으면서 풀스택 개발자라는 말도 동시에 많이 쓰여졌던 것 같습니다. 

 주변에 풀스택 개발자를 만나보신 적이 많이 있으신지 모르겠습니다. 저 역시 풀스택이 아닐 뿐 더러 이런 개발자를 보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서도 불구하고 위에서 말한 여러가지 내용들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어야 개발/협업/PM이 가능합니다. 더군다나 새로운 기술들이 시간을 앞다투어 나오고 있습니다. Open Stack.. NoSql... 

 이런 시대에 앞서서 말씀드린 여러 기술스택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리딩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것이 이 코소의 목표입니다. 모두들 능력있는 개발자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