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아는 모든 IT ~

내가 아는 모든 IT ~

코스 전체목록

닫기

YARN(Yet Another Resource Nagotiator)

하둡 2.0부터 mapreduce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제안된 YARN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YARN(Yet Another Resource Nagotiator)란?

하둡 2.0부터 제공되는 리소스 관리 플랫폼.

각 어플리케이션(HBase, Accumulo, Storm, MapReduce...)에 필요한 리소스(CPU, 메모리, 디스크 등)를

할당하고 모니터링하는 업무

MapReduce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시작된 프로젝트

 

하둡 1.0에서 MapReduce의 JobTracker는 두 가지 기능을 가지는데,

하나는 클러스터 전체의 리소스 관리이고, 다른 하나는 잡 스케쥴링 및 모니터링 기능이다.

그리고 TaskTracker는 slave node에서 map reduce작업을 수행하였다. 

 

이것을 YARN(하둡 2.0)에서는 

JobTracker의 기능은 ResourceManager, Application Master의 두가지 프로세스로, 

TaskTracker의 기능은 NodeManager가 대신하게 하였다. 

 

YARN architecture

 

YARN의 구성요소 각각에 대해..
ResourceManager

클러스터에 1개 존재하며, 클러스터의 전반적인 자원 관리와 스케쥴러와 Application Manager를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클라이언트로부터 어플리케이션 실행 요청을 받으면, 그 실행을 책임질 Application Master를 실행한다.

클러스터 내의 Node Manager들과 통신을 해서 할당된 자원과 사용중인 자원의 상황을 알 수 있다.

 

Scheduler

Node Manager들의 자원 상태를 관리하며 부족한 리소스를 할당한다.

자원 상태에 따라서 태스크들의 실행 여부를 허가해주는 역할인 스케쥴링 작업만 담당한다.

Node Manager들의 자원 상태를 Resource Manager에게 통지한다.

 

Application Manager

Node Manager에서 특정 작업을 위해 Application Manager를 실행하고, Application의 실행 상태를 관리하여 그 상태를 Resource Manager에게 통지한다.

 

Node Manager

노드 당 한개씩 존재하며, Container의 리소스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관련 정보를 Resource Manager에게 알리는 역할을 한다.

 

Application Master

YARN에서 실행되는 하나의 태스크를 관리하는 마스터 서버를 말한다. 어플리케이션 당 1개가 있다.

Scheduler로부터 적절한 Container를 할당 받고, 프로그램의 실행 상태를 모니터링, 관리한다.
 

Container

CPU, Disk, Memory 등의 리소스로 정의된다.

모든 작업은 결국 여러개의 태스크로 세분화되고, 각 테스크는 하나의 Container에서 실행된다. 

필요한 자원의 요청은 Application Master가 담당하며, 승인 여부는 Resource Manager가 담당합니다. Container안에서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자바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커맨드 라인에서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면 모두 가능하다.
 

YARN의 대략적인 개요

brief overview of YARN

1. YARN 클라이언트가 제출하는 Job/Application (MapReduce, java application 등등) 이 ResourceManager 에게 제출이 된다. 

2. 마스터 노드의 Application Manager는 제출된 job의 유효성을 체크하고, 자원 할당을 위해 스케쥴러에게 넘겨준다.

3. 스케쥴러는 임의의 slave node에 있는 컨테이너 중 하나를 Application Master로 할당한다.

4. Application Master는 slave nodes상의 데이터의 위치, cpu, memory등을 Resource Manager에 제공함으로써 Application Master 외의 container들을 조율한다.

5. Resource Manager는 최상의 리소스들을 할당하고, Application master에 node의 디테일한 정보들을 전달한다. 

6. Application master는 container들을 실행시키기 위해 제안된 slave node상의 Node manager에게 요청을 보낸다.

7.  Application master는 잡이 실행되는 동안, 요청된 container들의 리소스를 관리한다. 그리고 실행이 완료되면, Resource manager에게 알려준다.

8. Node manager는 스케쥴러가 새로운 application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자신의 노드에서 현재 이용가능한 리소스들의 상태를 Resource manager에게 알려준다. 

9. Slave node에서 이상이 생긴 경우, Resource manager는 Application master가 프로세스를 완료할 수 있도록 새로운 container를 할당한다.

 

### 클러스터란?

특정한 기능수행을 위해 여러 대의 컴퓨터가 네트워크로 연결된 것을 의미하며,

이때 클러스터를 구성하는 개별 컴퓨터를 node라고 칭한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thesoul214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