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파이 프로그래밍

Hello, Delphi Programming

클래스와 객체 사용

클래스와 객체를 사용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객체, 클래스, 인스턴스의 관계를 이해하고 생성하고 해제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토픽 델파이 프로그래밍 > 기초 다지기

클래스와 객체 사용

클래스

클래스(class)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에서 특정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변수와 메소드를 정의하는 일종의 틀이다. 객체를 정의 하기 위한 상태(멤버변수)와 메서드(함수)로 구성된다. - 위키백과

클래스와 객체 관계

  • 객체 - 현실의 대상, 인식할 수 있는 사물
  • 클래스 - 객체를 정의하는 설계도/틀, 객체를 추상화해 디자인(설계)
  • 인스턴스 - S/W 상의 실체, 메모리에 할당된 객체, 클래스로 생성, 객체라는 용어로 혼용

객체 생성(그리고 해제)

var
  인스턴스변수: 클래스타입;
begin
  인스턴스변수 := 클래스타입.Create(매개변수);
  ...
  인스턴스변수.Free;
end;

var
  StrList: TStringList;
begin
  StrList := TStringList.Create;
  
  StrList.Add('항목1');
  StrList.Clear;

  StrList.Free;
end;

클래스타입의 인스턴스변수 선언, 해당 변수에 클래스타입으로 인스턴스를 생성(Create) 한다.
생성된 인스턴스는 메모리에 상주 함, 인스턴스 변수를 통해 객체의 속성과 메소드를 이용
객체 사용 완료 후 반드시 메모리를 반납하기 위한 해제(Free) 해야 함.

클래스(객체) 종류

  • 다양한 기능 관련 클래스
  • 사용자 제작 클래스
  • 컴포넌트

수업자료

 

  • 봤어요 0명

댓글

댓글 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