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쟁이 사자처럼 at 한국교통대학교 7기

2019 KNUT X LIKE LION #7

코스 전체목록

닫기

개발 준비하기

| 공개

시작하기

  안녕하세요! 이번 수업에서는 전체 수업 전반에 걸쳐 사용할 개발 환경을 구성할 것입니다. 텍스트 파일을 편집할 때 메모장 프로그램이 필요하듯이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운영체제

 Mac 또는 Linux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분은 없으실 것 같아 이하 내용은 모두 Microsoft Windows 운영체제를 사용한다는 가정 하에 진행합니다.

 또한 설치하려는 노트북 및 운영체제에 대한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를 전제로 진행합니다.

웹 브라우저

 우리 수업은 웹 기술을 배워가는 수업이기에 실습을 위해 필수적인 프로그램, 웹 브라우저가 필요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Google Chrome 웹 브라우저를 주력으로 사용합니다. Mozilla Firefox, Microsoft Edge 등 다른 웹 브라우저도 크게 다른 것은 없으나 Internet Explorer의 경우 웹 표준 문제로 인해 지원이 안되거나 실행 결과가 많이 달라질 수 있으니 이 점 감안하시길 바랍니다.

개발 프로그램 소개

 먼저 두 프로그램을 설치할 것인데 하나는 Visual Studio Code이며, 다른 하나는 PyCharm입니다. 전자는 텍스트 편집에 주 목적을 두고 있는 다목적 텍스트 에디터이며, 후자는 통합 개발 환경(IDE)으로써 코딩과 테스트, 오류 처리 등 텍스트 에디터만으로는 작업하기 힘든, CPU를 많이 사용하는 작업을 담당합니다. 각 개발 도구들을 선정하면서 되도록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잘 알려진 것들을 뽑았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이미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그것을 사용해도 됩니다. 프로그래머는 툴에 종속되지 않고 되도록 많은 툴을 다뤄봐야 합니다. 단, 추후 도구 간의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나 오류에 대해서는 되도록 직접 구글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셔야 합니다.

 또 마지막으로 Git 프로그램을 설치할 것입니다. Git[깃]은 버전 관리 시스템(VCS, Version Control System)의 하나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VCS 입니다. 우리는 Git을 통해 파일의 버전 관리와 공유, 협업에 대한 혁신을 배울 것입니다.

Visual Studio Code

 Microsoft 社에서 제공하는 오픈소스 텍스트 에디터입니다. 간단히 말해 기능이 강화된 메모장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 또한 Windows에서 텍스트 파일을 편집할 때 메모장 대신 VSCode를 주로 사용합니다. 경쟁 도구로는 Atom, Brackets, Notepad++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기능에서 별 차이는 없고 UI가 차별화되어 있습니다. Windows 플랫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구여서 VSCode를 선정했습니다.

PyCharm

 PyCharm[파이참]은 JetBrains 社에서 제공하는 Python[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 기반 IDE입니다. Microsoft Visual Studio와 쌍벽을 이루고 있는 도구인데요.(Visual Studio와 Visual Studio Code는 서로 다른 프로그램입니다.) 사실 VSCode 만으로도 Django 앱을 개발할 수 있으나 Django 웹 개발에 필요한 잡다한 설정을 최대한 자동으로 처리하여, 우리가 웹 개발 자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 도구를 선정했습니다.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만 잘 알면 여타 다른 언어는 쉽게 배우듯이 이 도구만 익숙해진다면 다른 도구들도 쉽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

트러블 슈팅

 자신의 노트북이 상당히 느려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버겁거나, 소프트웨어 상의 문제로 설치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소프트웨어 설치에 대해 궁금한 사항도 좋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