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USB 용량이 넉넉할 경우 일부는 OS 설치용으로 사용하고 나머지는 일반 USB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Windows NT 10.0 부터는 Windows 탐색기에서 USB의 다중 파티션을 모두 인식하므로 다른 용도로 활용할 파티션을 자율적으로 생성하고 운용할 수 있다. 드라이브 암호화를 위한 파티션이 필요하다면 Windows의 BitLocker를 해당 파티션에 적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부팅 파티션은 암호화할 수 없다.
FAT32 파일 시스템의 한계
EFI에는 부트섹터를 통해 부팅하는 대신 파일시스템에 직접 접근하여 부팅 파일을 로드한다. 하지만 EFI 규약상 오픈소스가 아닌 파일 시스템(Microsoft의 NTFS, exFAT)에 대한 지원을 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기존 FAT32 파일 시스템이 EFI 부팅을 위한 표준으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FAT32 파일시스템은 기술 스펙상 최대 2TB의 파티션 용량, 4GB의 단일 파일 용량까지만 지원한다.
Windows에서 제공하는 디스크 파티션 유틸리티 (Diskpart, Diskmgmt.msc)에서는 FAT32를 32GB까지만 생성할 수 있다.
Windows 이미지 파일(install.wim)이나 Linux 배포판의 iso 파일 용량이 4GB를 넘어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운영체제 설치 및 개인 파일 저장 겸용 USB에 4GB 이상의 파일을 저장하지 못하는 것은 FAT32 파일시스템의 큰 단점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EFI는 라이센스 문제로 NTFS로의 부팅을 지원하지 않고 있어 다른 기술적 패치를 적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