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at Sheet란?
한국어로는 컨닝페이퍼 정도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시험을 보는 것은 아니잖아요? 현장에서 커닝 페이퍼는 오히려 권장되는 것입니다.
왜 Cheat Sheet가 필요한가?
암기를 피해야 합니다. 암기는 뇌를 혹사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이해는 뇌를 흥분시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문법에 대한 숙지 없이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은 오히려 고단한 일이 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치트 쉬트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공부하면 어떨까요?
억지로 외우지 마세요. 대신 치트쉬트를 예쁘게 프린트해서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세요. 그리고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찾아보면서 프로그래밍을 하세요. 그렇게 코드와 오랜시간을 보내다보면 자주 사용하는 것은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지식은 도태 됩니다. 결국에는 자신에게 필요한 최소한이면서 최대한인 지식의 사전을 갖게 됩니다. 우리에게 궁극적으로 필요한 도구는 바로 이 사전입니다. 이것은 지식을 습득하는 자연스러운 방법입니다. 뇌를 괴롭히지 마세요. 순간적인 효율은 높아질지 모르지만 뇌는 그 일을 결국에 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낼 것입니다. 늘 그래왔듯이... 뇌를 이기는 장사는 없더라구요.
아래는 언어별 치트쉬트입니다. 더 좋은 것이 있으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정리를 좋아하는 분은 직접 만들어서 공유해주셔도 좋을 것 같아요. 제가 소개해드릴께요.
Python
- https://perso.limsi.fr/pointal/_media/python:cours:mementopython3-english.pdf
- http://www.cheat-sheets.org/saved-copy/PQRC-2.4-A4-latest.pdf
- http://overapi.com/pyth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