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eScore를 이용한 악보 입력과 사용

파일 불러오기, 저장하기

예제 파일을 불러와서 저장해보자. 예제 파일의 준비는 간단한 사용법 서론 부분을 참고한다.


파일 불러오기

파일을 불러오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운영체제에서 파일 형식을 인식하고 MuseScore에서 열도록 지정된 파일의 경우에는 바탕화면이나 파일 탐색기에서 더블클릭하거나 선택하고 [Enter] 키를 눌러 불러올 수 있다. MuseScore를 실행한 다음 파일을 불러오기 위해서는 다음의 방법을 사용한다.

  • MuseScore를 실행해서 처음 팝업으로 나타나는 창에서 "Open a score" 버튼을 클릭하면 파일을 불러올 수 있다.
    MuseScore 시작화면에서 악보 파일 불러오기
     
  • 프로그램 실행 창 상단의 메뉴에서 "File > 열기"를 선택해도 파일을 불러올 수 있다. [Ctrl + O] 키 조합을 눌러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메뉴에서 "File > 열기"를 선택
     

위의 두 방법으로 아래와 같은 파일 열기 창을 열 수 있다. 불러올 파일을 여기서 선택하면 된다. 파일을 불러올 때에는 아래의 그림에 보이듯이 다양한 형식을 사용할 수 있다. MuseScore 형식이 아닌 파일은 MuseScore에서 사용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데에 시간이 조금 필요할 수도 있고, 원래 그 파일을 생성한 프로그램(특히 <experimental>이 표시된 경우)에서 의도했던 형태를 완전하게 재현한다고 보장할 수는 없다.
재생 패널 보기 선택


파일 저장하기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여기서는 기본적인 저장하기와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만 다룬다. 위의 불러오기 방법을 이용하여 예제 파일을 불러온 다음 아래의 과정을 수행해보자.

  • 예제 파일을 mscz 형식으로 저장해보자. "File > 저장" 메뉴를 선택하면 현재 작업 중인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 [Ctrl + S] 키 조합을 눌러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MuseScore 형식의 파일은 이 동작으로 특별한 반응 없이 변경 사항이 저장된다. 그러나 MuseScore 형식이 아닌 경우나, 새롭게 작성하여 아직 저장된 적이 없는 파일의 경우에는 파일 이름을 설정하는 창이 열린다. 저장하는 파일의 형식은 MuseScore의 파일 형식인 mscz와 mscx 중의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File > 저장" 메뉴를 선택하여 파일 저장
    파일 저장하기 창
     
  • 저장된 mscz 형식의 파일을 mscx 형식으로 저장해보자. "File > 다른이름으로저장..." 메뉴를 선택하면 현재 작업 중인 파일을 새로운 이름으로 저장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기존 파일의 저장 여부나 형식에 상관 없이 새로운 파일 이름을 설정하는 창이 열린다.
    "File > 다른이름으로저장..." 메뉴 선택
    저장하는 파일의 새 이름 설정 창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최동희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