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정보 모음

식물 생장용 LED 조명의 종류

LED 바 (t5규격이나 띠) 

빛솔led에서 판매하는 식물생장용 led바

장점 : 넓은 면적에 균일한 광량을 줄 수 있다. 선반처럼 길고 좁은 공간에 다단형으로 쌓을 때 무척 편리하다. 

단점 : 소켓형에 비해 비싸고, 12V 어댑터(SMPS) 등 추가 전원공급장치를 구매해야한다. 

 

LED 전구(E26/E27소켓)

E26과 E27은 상호 호환된다. 사실상 같은 규격.
에디슨 스크류 규격의 하나로 에디슨이 만들어낸 이래 사실상 국제표준이다.
By KMJ [GFDL  or CC-BY-SA-3.0], via Wikimedia Commons
빛솔led에서 생산하는 소켓형 전구. E26규격

장점 : 일반 전구 소켓을 이용하므로 설치가 쉽다. 스탠드나 자바라를 이용할 수 있다. led바 보다 동일광량대비 조금 저렴한편. 어댑터 내장이므로 따로 12V 어댑터를 사지 않아도 된다.  

단점 : 균일하지 못한 광량, 열배출 어려움

 

대형 LED flood light

By Sunshine 117 [GFDL or CC BY-SA 3.0 ], via Wikimedia Commons

큰 광량을 얻기 위해서 사용하는 대형 조명. 일반적으로 큰 식물을 실내에서 기를 목적으로 이용된다.

장점 : 많은 광량

단점 : 열, 전기료, 수명, 비싼 가격.... 유지보수.... 등등등

  

식물 생장 LED 조명을 고를때 생각해 볼 점.

자신의 예산 범위내에서, 정확한 규격을 지키는지 확인. 전기료 고민. 타이머 설치하기.

 

By Sangamo [CC BY-SA 3.0], via Wikimedia Commons

디지털 타이머 : 매일, 요일별 등등 다양한 설정 가능, 초단위로 설정가능. 비싸다. 

By KVDP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아날로그 타이머 : 대부분 15분 간격으로 설정가능. 저렴하다. 

 

 

댓글

댓글 본문
  1. 인틴스
    LED(조명)용 핸드헬드 측정 장치 소개해 드립니다.
    초소형 센서를 스마트폰에 연결하여 조명의 밝기, 색상 등등을 현장에서 바로 측정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https://blog.naver.com......245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식물생장용 LED조명의 측정(관리)에 유용할 것입니다.
    (주)인틴스 장성진 이사(010-4203-3818) changsc@intins.co.kr
  2. 태수
    1만 룩스가 기준이 되는 것은, 한낮의 태양광이 그정도 됩니다. 하지만 고무나무 같은 나무는 그정도 광량이 있으면 물론 좋지만, 조금 적어도 현상유지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회복속도가 느리겠지만요..... 충분한 광량을 얻기 위해서는 전구를 여러개 사용할 수도 있지만, 단지 가까이 대는 것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거리가 절반으로(45cm) 줄면 광량은 4배 늘겠죠. 그러면 원하시는 만큼의 빛을 쬐여줄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대화보기
    • 레테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글 정독 중입니다. 식물용 LED 관련해서 한 가지 문의드릴까 합니다. 실내에서 벵갈고무나무를 키우는데 일조량 부족으로 잎 미관이 안 좋아졌거든요. 인공조명(LED)를 설치할까하는데, 식물병원에서 1만룩스 이상을 권장받았습니다. 이런 제품을 생각중이었는데->https://www.amazon.co.jp/gp/product/B01LYGW7YI/ref=ox_sc_act_title_1?ie=UTF8&psc=1&smid=A20HLD3OGNXHA1
      제품 사양을 보니 광원에서 95cm 떨어진 지점에서의 조도가
      2016룩스로 나옵니다. 그렇다면 자연광을 제외하고, 광원과의 거리는 95cm를 유지한다고 생각했을 때 1만룩스를 충족시키려면 이런 전구가 산술적으로 다섯 개 필요하다는 뜻일까요? 아무리 LED라지만 전구를 동시에 그렇게 여러 개 켜면 전기료도 신경쓰이고, 단순히 다섯 개 설치한다고 해서 빛 밝기가 거기에 비례해서 다섯배나 될 것 같지도 않은데..이런 경우에 혹시 추천해주실 만한 LED 없을까요?
    • 태수
      스텐드에 들어가는 전구 소켓을 확인해 보세요. 일반적인 알전구가 E26규격이고 이외에도 조금씩 다른 소켓이 많습니다. 이경우에는 어댑터를 사야합니다. 라이트테라피에 사용하는 광원의 스펙트럼이 어떤지 모르겠지만, 태양광과 비슷 하다면 충분히 사용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대화보기
      • 진혜란
        일반 집에서 쓰는 스텐드에 전구만 LED로 바꿔서 사용하면 되나요? 그리고 빛 치료시 사용하는,Light Therapy 스텐드 램프가 있는데 10,000룩스 밝기입니다(일명 Day-Light Therapy) 그걸 사용해도 되는 지 궁금합니다
      버전 관리
      Tae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