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소개
인터넷과 함께 웹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저렴한 운영체제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터가 등장하면서 이제 컴퓨터는 필요할 때 사용하고, 필요 없을 때 언제든지 버려질 수 있는 소모품이 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운영체제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습니다.
사물 인터넷의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전구나 화분과 같이 지금까지는 사물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에 초소형 컴퓨터가 들어가고, 자연스럽게 이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는 운영체제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오픈소스이고, 무료이면서, 커뮤니티에 의해서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리눅스의 수요가 폭증하고 있습니다.
공공재로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운영체제인 리눅스는 그런 점에서 미래 지향적인 운영체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업의 내용
본 수업에서는 리눅스의 사용법을 다룹니다. 특히 초심자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이 명령어를 이용해서 컴퓨터를 제어하는 법입니다. 여기서는 초심자가 명령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가장 보편적인 규칙을 최소한으로 다룹니다.
또한 리눅스와 인터넷은 서로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습니다. 하지만 리눅스와 인터넷 모두 익숙해지는데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기서는 인터넷이 동작하는 원리와 리눅스를 함께 다룸으로서 인터넷에 대한 가장 보편적인 규칙을 파악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했습니다.
수업의 난이도
리눅스가 처음인 분, 명령어를 통해서 컴퓨터를 제어해본 적이 없는 분의 수준에 맞추었습니다.
수업의 효과
- 명령어에 익숙해 질 수 있습니다.
- 리눅스와 친해질 수 있습니다.
- 인터넷이 동작하는 원리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맥(macos)와 같이 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에 대해서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수업의 참여방법
본 수업은 유튜브 재생목록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청각장애인을 위해서 한국어 자막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자막에도 기여하고 싶은 분은 '생활코딩 자막 참여방법' 영상과 '참가자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수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마지막 수업인 '수업을 마치며'를 방문해서 읽어보셔요. 공부를 시작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appy Linu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