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2. 변수 (1)

드디어 구조가 끝났다. 구조를 이해하면 C언어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C언어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변수이다. 사실 제목은 변수이지만, 실제 이름은 2. 변수와 자료형이 더 맞을 수도 있겠다. 왜냐하면 변수보다 자료형에 대한 설명이 많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작성하고 싶은 것이, 이 책은 대부분 커리큘럼과 다를 수도 있다. 왜냐하면 대부분 책은 작은 30토픽 정도로 이루어져 있지만, 이 과정은 큰 12토픽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번 장에서는 전역변수, 지역변수, 정적변수, 기호 상수형 변수, 그리고 외부변수를 설명할려고 하였지만, 이 내용은 함수를 이해하여야지 알 수 있는 내용이므로, 6. 함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변수 선언은 

[자료형 이름] [변수 이름];

그러면 변수 안에는 값이 담긴다. 그리고, 우리는 변수이름을 사용해서 그 안에 값을 쓸 수 있다.

스크래치 같은 언어와 C언어의 큰 다른 점 중 하나가 스크래치는 변수를 변수 만들기라는 버튼으로 하는데, C언어는 변수 제작도 코드안에 넣는다. 따라서 C언어가 변수 만들기가 더 편하다. 다만 C언어는 자료형(정수형 숫자만 넣을 수 있으면 정수형 숫자만 넣을 수 있음) 이기 때문에 스크래치가 더 많은 부분을 쓸 수 있지만, 변수에 다른 자료형을 이식할 일이 많이 드물다. 그냥 변수 하나를 더 만들면 된다. 또 C언어는 원하는 자료형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스크래치 게임에서도 변수가 50개 이상 넘어가는 것이 드물지만, C언어는 500개 가까이 될 수도 있다. 모든 블럭형 언어가 그렇지 않다. 앱인벤터2는 블록형이지만 C언어처럼 된다.

다음 시간에는 자료형에 대하여 공부하여 보자.

댓글

댓글 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