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1 R

DATA1에서는 개인 수면 데이터를 측정, 정제, 분석하고 시각화해서, 더 잠을 잘 자는 법을 알아봅니다.

DATA1 R DATA1에서는 개인 수면 데이터를 측정, 정제, 분석하고 시각화해서, 더 잠을 잘 자는 법을 알아봅니다.

모듈 소개

DATA1은 DATA시리즈의 첫 프로젝트로, 수면 데이터를 추적해서 더 잠을 잘 자는데 활용합니다. 이 영상에서는 분석을 기획하고, 데이터를 수집, 분석, 시각화하는 과정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모듈 소개

DATA1은 DATA 시리즈의 첫번째 모듈입니다.

DATA1에서는 내 수면 위생을 기록한 개인데이터를 분석하고, 잠을 잘 자기 위해 활용합니다. 빅데이터 분석 NCS가 제시한 순서를 따라가며 데이터 분석이 뭔지 감을 잡아봅니다. 데이터 분석 계획을 세우고, 데이터를 측정, 정제,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모든 단계를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R, 파이썬, 엑셀 버전을 제작할 예정이니 원하는대로 골라서 학습하면 됩니다.

데이터 분석 기획

고객 그러니까 나 자신과 대화를 해봅니다. 문제를 찾고 어떻게 해결할지 목표를 세웁니다. 그리고 분야에 대해 자료를 수집하며 배경지식을 쌓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를 어떻게 진행할지 계획을 세웁니다.

분석용 데이터 구축

어떻게 데이터를 수집할지 계획을 세웁니다. 한 달 동안 실험을 진행하며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수집한 데이터가 괜찮은지 검증하고 쓰기 좋게 정제합니다.

탐색적 데이터 분석

그래프를 그려보며 데이터에서 패턴을 찾습니다. 어떤 추세가 있는지 확인하고, 어떤 모델을 만들지 감을 잡습니다.

통계 기반 데이터 분석

통계적으로 상관계수와 효과크기를 구해서, 어떤 방법이 좋은지 정확하게 계산합니다. 가설을 검증하고 결과가 믿을만한지 판단합니다.

분석 결과 시각화

지금까지 분석한 결과를 R마크다운을 이용해서 깔끔하게 정리해 문서로 만듭니다. 앞으로 잠을 더 잘 자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지 의사결정하고, 새로운 실험을 계획합니다.

더 나아가기 & 참고자료 및 추천도서

프로젝트가 하나 끝났습니다. 갈림길 앞에 섰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소개합니다.

제작자 소개

광운대 전자바이오 물리학과 재학 중. 아버지가 프로그래머라 파이썬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군대에서 행정병으로 복무하며 엑셀을 다루고, 시키지도 않은 데이터를 분석해보기 시작했습니다. 데이터 과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함께 협력해서 문제를 풀어가는 세상을 만들려 노력합니다.

저도 실무 경험이 없고 아직 미숙하지만, 그래서 초보자가 모르는 부분은 더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함께 공부해나가면서 천천히 하지만 꾸준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Taehee Kim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