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의 기본

'Java의 기본' 수업은 Java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기본기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수업은 프로그래밍을 한 번도 접해보지 못한 분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Java의 기본 'Java의 기본' 수업은 Java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기본기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수업은 프로그래밍을 한 번도 접해보지 못한 분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Java의 기본

| 공개

개요

Java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Sun Microsystems, Inc. 이하 썬)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자바의 가장 큰 특징은 운영체제 종류에 관계없이 실행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한 번 만들어두면 Windows나 Mac OS, Linux 등 어떤 운영체제에서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Java는 다양한 기기와 운영체제들이 공존하는 인터넷 서비스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또한 같은 이유로 Java가 활용되는 분야는 매우 다양합니다. 먼저, 엄청난 사람들의 요청을 순식간에 처리해야 하는 대규모 포털사들의 인터넷 서비스는 대부분 Java를 기반으로 구축되어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운영체제의 양대산맥 중 하나인 안드로이드에서 실행되는 어플리케이션들은 대다수 Java로 만들어진 프로그램들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프린터, 셋톱 박스, 네비게이션, 의료장치, 주차료 계산기 등의 수많은 시스템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Java를 공부하시면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업의 목적

  1. 'Java의 기본' 수업은 말 그대로 Java로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기본기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 수업을 모두 마친다고 해서 대단하고 멋진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 수업을 마치고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수업이나 JSP & Servlet(서블릿) 수업 등을 수강한다면 안드로이드 폰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혹은 여러 사람들이 접속할 수 있는 웹서비스 등을 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수업은 기본기를 다지는 과정이니만큼 컴퓨터는 어느 정도 사용할 수 있으나, 프로그래밍은 한 번도 접해보지 못한 분을 대상으로 최대한 쉽게 진행될 것입니다.
  2. 위에서 말씀드린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제작이나 웹서비스 제작은, 큰 범주로써 Java를 통해 제작할 수 있는 멋진 프로그램들에 관한 틀입니다. 이 수업을 수강하시는 분은 조금 더 간단하지만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고 시작하셔서, 수업에 재미를 붙일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Java의 기본' 수업을 통해 '학교 시간표 관리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저와 함께 '학교 시간표 관리 프로그램' 제작과정을 따라해 보셔도 좋고, '일정 관리 프로그램'이나 '일기장' 같은 간단해보이는(?) 프로그램을 구상해보셔도 좋습니다. 저와는 다른 목표를 구상하셨다면, 이 수업을 진행하며 예기치 못한 문제에 부딪히거나, 제가 제시하는 순서와는 다르게 수업을 진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점이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에 가장 빨리 통달하는 방법은, 이것을 통해 무엇을 만들어보겠다고 정해보고 그 무엇을 완성하기위해 고민해보고 시도해보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문제점에 부딪히고 그 문제점을 해결하는 과정속에서 급속도로 프로그래밍 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직접 제작해보고 싶으나 어디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겠는 분
  • Java관련 수업을 들어야하는 학생
  • 분명히 Java를 공부했지만 이해가 잘 가지 않거나, 내용을 잊어버려 다시 공부해보고 싶은 분
  • 코딩이 무엇인지 모르지만,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고 싶으신 분

먼저 공부하셔야 할 것들입니다

  • 약간의 영어 읽기 실력을 구비하고 계시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