뻥이야 -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그리고 스포츠

핵 관련

A: Some nations won't allow nuclear submarines to dock at their ports.
B: What's surprsing about that?

 당연한 거 아냐? 할 때 영어로 What's surprising about that? 이라고 합니다. 이런 문장이 나올 때마다 당황하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영어에는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좀 곤란한 문장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언제간 시간이 나면 이런 문장들만 골라서 정리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첫번째 소주제는 '핵'입니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핵발전 분야에 적신호가 켜졌죠. 다 아시다시피 우리나라는 전력생산에 상당부분을 원자력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대체 에너지를 꾸준히 개발하고 있지만, 원자력을 전량 대체할 만큼의 능력은 되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장기적인 안목에서는 원자력은 지양해야 하는 산업이지만, 대체 에너지 기술이 무르익을 때까지는 위험해도 어쩔 수 없이 유지해야 하는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We warned them against nuclear development.

   우리는 그들의 핵개발을 경고했어요.

   We suspect they have underground facilities.

   그들에게 지하 핵시설이 있을 거라고 추정하고 있어요.

   The whole world is against nuclear proliferation.

   전 세계가 핵확산에 반대하고 있어요.

   It would be insane to start a nuclear war.

   핵전쟁을 일으킨다는 건 미친 짓이야.

지난 한해 동안 세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것은 북미대화였습니다. 트럼프의 불장난으로 끝이났지만, 당시 화두가 되었던 것은 핵 무기였습니다. 전 세계가 핵확산에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란과 북한은 핵 무기를 보유하고 계속 핵 실험을 해 왔기 때문입니다. 북한은 장거리 미사일 기술까지 갖추고 있어 위협이 되는 나라라는 점이 더 크게 작용했을겁니다. 

핵확산을 영어로 nuclear proliferation 이라고 합니다. proliferation 은 동사 proliferate 의 명사형입니다. virus 가 급속도로 증식하다 라고 할 때도 proliferate 를 사용합니다. 강대국들이 서로 핵무기를 만들던 시절에 나온 단어이다 보니 proliferation 이 사용되어 굳어진 것 같습니다. 미친(insane) 짓이죠. 

   If they are well controlled, nuclear power plants are a good source of power.

   통제만 잘된다면 핵발전소는 훌륭한 에너지원입니다.

핵 또는 원자력은 핵 무기처럼 폭발하지 않더라도 다루는 물질 자체가 사람에게 치명적인 방사선이 나오기 때문에 잘 다루어야 합니다. 병원에서 치료를 위해 방사선 동위원소를 사용하고 있고 산업현장에서도 강력한 방사선을 내는 방사선 동위원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바이러스에 대한 방역을 철저히하는 것 이상으로 방사선 작업종사자는 별도의 교육을 받고 정부기관을 철통같은 통제하에 일을 하고 있습니다.  

   Many people oppose the use of nuclear energy for anything at all.

   핵에너지 사용을 무조건 반대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There was a demonstration to oppose the building of that nuclear power plant.

   핵발전소 건설에 반대하는 시위가 있었어요.

반대하다 라는 뜻의 oppose 를 붉은 색으로 표기했습니다. 타동사인데 자동사인 것으로 잘못알고 계신 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주하는 실수가 Many people oppose to the use of ... 입니다. 아마도 be opposed to 수동태로 사용한 경우를 자주 접하다 보니 생겨난 오류인 것 같습니다. 주의하셔야 합니다.

핵에너지의 위험성만 놓고 무조건 반대를 하시는 분들은 사실 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우주에서 오는 방사선이 있는데 양으로 따지면 훨씬 많은 양의 방사선을 우리는 일상 생활하면서 맞고 있습니다. 이런 자연방사선과 인공방사선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아직도 모릅니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죠. 이런 연구를 위해 만들어 놓고 운영하는 시설마저 없애라고 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