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토돈 서버를 설치해보자 (sftblw의 의견이 반영된)

특정한 방법으로 SNS 서버 프로그램인 마스토돈을 설치해봅니다. 무경험자, 비전문가를 대상으로 합니다.

VPS: 서버 컴퓨터 대여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나도설치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개요

인터넷 주소를 빌렸으니, 이제 SNS를 운영할 서버를 빌려야겠죠. 그런데, 서버를 빌린다니 구체적으로 무슨 의미일까요?

서버도 컴퓨터였어

앞에서는 영어로 된 인터넷 주소인 도메인을 빌렸습니다. 그런데, 그 도메인을 주소창에 넣고 엔터를 누르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 걸까요?

영어 주소인 도메인을 인터넷 주소창에 넣으면,

  1. 먼저 도메인에 연결되어 있는 IP 주소를 찾습니다.
  2. IP주소와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를 찾습니다.
  3. 찾은 컴퓨터에게 "홈페이지를 보여줘!" 하고 요청합니다.
  4. SNS 이용자는 컴퓨터가 전달해준 홈페이지의 내용을 보게 됩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웹브라우저의 주소창에 인터넷 주소(도메인)을 넣으면 그 끝에는 홈페이지의 내용을 보여줄 컴퓨터가 있는 것이죠. 그 컴퓨터가 바로 서버 컴퓨터입니다.

서버 컴퓨터는 우리 집에 있는 컴퓨터랑 똑같은 컴퓨터입니다. 서버 운영을 위한 완전 생판 다른 컴퓨터가 따로 있는 게 아니에요. 물론 훨씬 더 안정적으로 오래 돌아가는 서버용 컴퓨터가 따로 있기는 하지만, 근본적으로 그 구조는 우리 집에 있는 컴퓨터랑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서버 컴퓨터는 빌려야 제맛

서버 컴퓨터가 우리 집에 있는 컴퓨터랑 별반 다르지 않다면, 왜 우리 집에 있는 컴퓨터로 서버를 운영할 수 없는걸까요? 사실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는 분들도 많구요. 그런데... 충격적인 사실!

서버 컴퓨터는 24시간 내내 켜져 있어야 합니다.

서버 컴퓨터가 꺼지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무슨 일이긴요, SNS에 접속할 수 없게 되는거죠. SNS를 보여줄 서버가 꺼져있는데 어떻게 SNS에 접속할 수 있겠어요?

또한, 24시간 내내 컴퓨터가 켜져있으면, 엄마의 등짝 스매시를 맞... 는게 아니라 전기료가 많이 나올거에요. 컴퓨터를 직접 관리해줘야 하기도 하구요. (그래서 저전력 소형 컴퓨터가 있는 분들은 그걸로 운영을 하시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서버 컴퓨터를 빌릴겁니다. 우리 대신 24시간 컴퓨터를 돌려주는 분들이 있으니까요.

VPS: 컴퓨터의 일부를 빌리자

그런데... 24시간 돌아가는 컴퓨터를 빌린다니 돈이 얼마나 들까요?

컴퓨터 한 대를 통으로 빌리면 당연히 엄청 비쌀겁니다. 국내 업체인 cafe24 에서 컴퓨터를 통으로 빌리는 비용은 월 75,000 원 부터 시작하네요. 서버를 통으로 빌리는 건 너무 비쌉니다.

훨씬 싼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컴퓨터의 일부분만을 빌리는 거죠. VPS, Virtual Private Server가 바로 그것입니다. 월 5달러 (5천, 6천원 정도) 에서 10달러 (만얼마) 정도면 얼마든지 소규모 SNS를 운영할 수 있는 성능입니다.

VPS는 서버 컴퓨터의 일부분을 빌리는 건데, 빌리는 우리 입장에서는 진짜 컴퓨터처럼 동작합니다. 그냥 24시간 돌아가는 컴퓨터 한 대를 빌린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한 대의 컴퓨터 안에서 여러대의 컴퓨터를 진짜 컴퓨터처럼 나눠서 동작시킨다니, 그래서 "가상" 컴퓨터겠죠?

다른 사람이 업체의 컴퓨터 중 다른 부분을 빌릴 수도 있는데, 어차피 서로 분리되어 있어서 남의 컴퓨터를 열어볼 수는 없으니까 별로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리는 앞으로 가상 컴퓨터를 한 대 빌릴 것입니다.

  • 읽음 표시 0명

댓글

댓글 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