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

일본뇌염

Japanese Encephalitis (JE)

 

접종 대상 : 모든 영유아
접종 시기 : 생후 12~24개월에 1-2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하고 2차접종 후 12개월 뒤 3차접종, 만 6세, 만 12세 때 각각 1회접종

일본 뇌염(Japanese Encephalitis (JE))은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의한 인수 공동 감염병으로 작은 빨간모기에 의해 감염되어 뇌염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일단 일본뇌염에 걸리면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으므로 예방이 최선입니다. 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리면 감염됩니다. 95% 이상의 환자에서 증상이 없이 지나가며, 일부에서 열을 동반하는 가벼운 증상이나 바이러스성 수막염으로 이행되기도 하고 드물게 뇌염으로까지 진행됩니다. 뇌염으로 진행된 경우 5~30%의 높은 사망률을 보입니다.

 

일본 뇌염 접종의 효과

뇌염 접종은 약간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뇌염에 걸릴 확율이 높으므로 꼭 예방 접종을 맞는것이 좋습니다. 뇌염 예방 접종의 기초면역은 3회로 꼭 세번은 맞혀야 효과가 제대로 나타납니다. 일본 뇌염은 접종만 하면 거의 걸리지 않는다고 보면 됩니다. 

 

일본 뇌염 생백신 접종시 주의할 점

접종시 MMR이나 수두와 같은 생백신 접종과는 4 ~ 6주의 간격을 두고 접종해야 합니다. 
생백신의 경우 접종 시기 : 생후 12~24개월에 1회 접종하고 12개월 후 2차접종을 하며 이후 만 6세에 3차접종

 

이상반응

일본뇌염 예방접종 후에 생길 수 있는 이상반응은 실제로 드뭅니다. 이상반응 중 가장 흔한 것은 접종 후 열이 날 수 있고, 접종부위가 붓기도 하고, 두통이나 권태감 등이 생기기도 하지만 큰 문제는 없습니다. 아주 드물게 중추신경계 이상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