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cking & Making
사물들의 근본을 분해하고 분석하고 구성된 근본 원리를 사유해보고 직접 경험을 통해 배우고 그 과정에서 부족한 것들은 다시 공부하면서 알게된 것들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커스텀 사물을 만드는 과정을 기록하는 모듈이다.
우리가 평소에 쉽게 접하는 것들 안에는 엄청난 지식이 들어 있다. 그리고 그런 것들을 그냥 무심고 당연히 받아드린다. 하지만 해킹과 만드는 과정을 통해 아마도 많은 것들을 발견하고 경외감이 생길 것이다.
해킹은 그 말뜻이 안좋게 들리지 모르지만 해킹할 자유도 존중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단지 악용하고 피해를 주는 목적이 아닌 새로운 것을 만들고 또 보호할 용도로 해킹은 장려되야 한다.
Hacking & Making.
2-4주 주기로 업데이트가 목표이다. 지금은 해킹하고 만들 목록을 만들고 있다. 이중에는 해본 것도 있고 아직 안해본 것들도 있다. 하지만 그 경험들을 정리한 적은 없고 기억속에만 있다. 아마도 이 토픽들은 인터넷을 좀만 검색해보면 이미 다 알 수 있는 지식일 것이다. 하지만 특정영역에 지식까지 도달해야 그 기본 원리와 구성을 따라 알 수 있다. 필자도 이 주제들을 내가 진짜로 알고 있는지 확인하고 정리하고 싶다. 그래서 이 모듈을 시작한다.
알버트 아이슈타인이 했던 명언중 "당신이 알고 있는 것을 당신의 할머니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그것을 진정으로 이해한 것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