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rn Programming with CoffeeScript

일단 지시를 내려보자

 

일단 지시를 내려보자

프로그램 코드를 작성하는 목적은 지시를 내리기 위해서라고 했다.

그럼 일단 지시를 한번 내려보도록 하자.

이번에 내려볼 지시는 아주 간단한 만국 공통 예제 Hello World이다.

Hello, World는 화면에 텍스트를 출력하는 간단한 예제이다. 프로그램이 잘 동작하는지 확인하려면 중간과정을 화면에 찍어봐야 함으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꼭 필요한 기능이 화면 출력이다.
이 예제에서는 간단한 출력을 해보겠다.

우선 파일을 간단히 아래처럼 쓰자

img

그리고 콘솔에서 coffee hello.coffee를 하여 실행한다.

img

화면에 hello, world가 출력되었다.

컴퓨터에게 첫번쨰 지시가 성공했다.

console.log는 무엇인가?

console.log는 화면에 텍스트를 뿌리는 함수(= 고차원적 명령어)이다.

앞서 컴퓨터가 이해할수 있는 단어는 50단어 미만이며, 이를 이용하여 사람이 효율적으로 지시를 내기리기는 매우 힘들기에 프로그램 언어에서 고차원적 명령어를 만들어서 지시를 한다고 했다.

하지만 이런 고차원적 명령어를 매번 만들어내기는 어렵다. 그래서 미리 만들어둔 명령어을 사용할수 있도록 되어 있다.

언어에 따라 매우 필수적인 함수는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으며, 그렇지 않더라도 누군가가 만든 함수를 컴퓨터에게 알려주고 사용할수 있다. 또는 직접 만들어서 써도 된다. (이러한 방법들은 나중에 하나씩 소개한다.)

여튼 여기에 등장하는 console.log는 기본적으로 내장된 함수이다. 이러한 함수는 저마다 올바른 사용방법이 있다. 그리고 그러한 사용법은 함수를 작성한 사람이 공개를 해놓기 마련이다. 이러한 명령어는 만들기 나름이므로 그 수를 셀수 없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하려면 함수의 사용법을 읽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함수 사용법은 여러가지 형태의 문서로 공개 될수 있지만,

console.log 는 Javascript/Coffeescript의 기본 내장 함수임으로 MDN에서 확인해 볼수있다.

이 시점에서 봐야 할 강의

  •  

댓글

댓글 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