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완성)평범한 개발자의 C 프로그래밍 이야기

(미완성)평범한 개발자의 C 프로그래밍 이야기

| 공개

C 프로그래밍을 잘할려면 뭘 해야할까요.

C 언어로 대규모 프로그램을 만드려면 어떻게 디자인하고 구현해야할까요.

저는 C 언어의 기본을 알티베이스라는 국내 개발자들이 모여 DBMS 엔진 자체를 만드는 회사에서 배웠습니다.

C 언어로 DBMS를 만드려면 얼마나 좋은 디자인과 테크닉들이 들어가야할지 상상이 가시나요?

10년 넘게 한 제품만 개발한 노하우가 어마어마했었습니다.

그리고 리눅스 커널에서 C 언어로 할 수 있는 한계가 뭔지를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전세계 어떤 프로그램이 리눅스 커널보다 크고 복잡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그렇게 많은 사람이 같이 개발하는 프로그램이 또 있을까요?

그런 소프트웨어가 C로 개발되는데, 이상하게 많은 사람들이 C 언어가 개발하기 불편하고 생산성이 떨어지고 등등 후진 언어라고 말합니다.

저는 감히 C 언어가 후진게 아니라 C 언어로 대규모 프로그램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몰라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그 방법을 다 아는건 아니지만, 그 중에 하나는 이해한다고 자부하고, 그 하나가 리눅스 커널의 곳곳이 너무나 많이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그 방법을 소개하려고합니다.

우선 emacs & make 를 사용해서 프로그래밍 환경을 꾸미고, 간단한 예제 프로그램을 만들어본 다음에, 리눅스에서는 어떻게 대규모 프로그램을 만드는지 소개하겠습니다.

 

아마 이 강좌는 어셈블리 강좌에 비해서 내용도 길고, 글쓰는 시간도 오래 걸릴것 같습니다.

누구에게 보여주기 위한 강좌라고 생각하지않고, 일기쓰듯이 써보겠습니다.

내용을 보시다가 혹시 이상하거나 부족한 점들이 보이시면 아낌없이 지적해주시길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