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ant4

1. 들어가며

Geant4는 입자가 물질을 통과할 때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c++ Library Package 이다. 본래 Geant4는 입자물리 및 핵물리 연구를 위해서 만들어졌으며 지금까지도 사용자들에 의해 유지보수되고 있다. 모든 소스는 공개되어 있으며 누구든 테스트해보고 소프트웨어의 방향에 대해서 제안할 수 있다. 문서화도 아주 잘 되어 있다 - Geant4 User Support 중 특히 Geant4 User's Guide for Application Developers(, PDF). 사용되는 분야는 입자물리, 핵물리 가속기물리 그리고 의학분야 등이 있다.

이 모듈은 핵물리 분야에서 연구를 시작하려고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Geant4 시뮬레이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Geant4의 문서화가 잘 되어있음에도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다.

  •  모든 문서가 영어로 되어있다. 물론 더 심화된 시뮬레이션을 하기 위해서는 영어를 어느정도 할 줄 알아야 하지만 영어라는 덫에 걸려 시작조차 하지 못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이다.
  • Linux 와 c++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영어와 같은 이유이다.
  • 기초적인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 부족.

사용자가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수월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서 무엇부터 알아야 하는지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서 시작하자.

이 모듈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4.10.00.02 버전 이상의 Geant4 가 필요하다. 디스플레이나 ROOT를 사용할 때 작동이 잘 안된다거나 참고자료와 같은 코드를 사용하는데 컴파일이 되지 않는다면 버전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버전 관리
ejungwoo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