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차 1980~2000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TQM & 6Sigma

TQM이란

품질관리에서 발달하였다. 1930년대 미국에서 품질관리가 시작되고, 60년대에 와서 전사적 품질관리로 발달하고 80년대에 이르러서 품질경영으로 발달했다. 품질관리와 품질경영의 차이는 제조업에만 국한되는지 아니면 서비스업, 설계 등 다른 부문까지 확장되는지에 달려있다. 전사적이라는 것은 기업의 전부문 마케팅 회계 인사 등등 모두가 품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가령 품질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원료가 빨리 들어오지 않는 문제가 원인으로 지적되었다면 경리팀에서 구매팀이 제때 원료를 사올 수 있게 자금융통을 빨리 해주기 위해 협조를 하는 노력을 하는 것이 TQM에 해당한다.

 

6Sigma운동

기업에서 전략적으로 완벽에 가까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정립된 품질경영 기법이다. 제조뿐만 아니라 제품개발과 영업 등 기업활동의 모든 요소를 작업공정별로 계량화하고 품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의 오차범위를 6시그마 내에 묶어두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6시그마의 오차범위라는 것은 정규분포에서 표준편차를 말하는데 6표준편차인 100만 개 중 3.4개 이내의 불량률을 추구한다는 의미이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버전 관리
Donghee Kim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