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언어

(1)(사람)(~의)(0)(사람)

내 언어 (1)(사람)(~의)(0)(사람)

도구 설명

언어와 세계

 

  만약 세상이 빈틈없이 의미의 퍼즐로 가득 차 있다면, 세계마다 퍼즐의 묶음이 조금씩 다른 것임에 분명하다. 그래서 똑같은 것을 보아도 한국어의 관점에서 보느냐 영어의 관점으로 보느냐 프로그래밍 언어의 관점으로 보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르게 해석된다. 우리는 각자의 언어에, 문화에, 법칙에 갇혀있다. 그러면서도 동시에 그 언어를 통해 다른 세계와 '연결'된다.

 두번째, 연결의 관점이란 최소 두 개의 물체 사이의 관계에 대한 생각이다. 

 세번째, 패턴의 관점이란 연결이 일정히 모이면 패턴을 이루게 되는데, 연결은 관계의 미시적 관점이었다면 패턴은 관계의 거시적 관점에 해당된다. 

 네번째는 역설의 관점이다. 나는 말도 안되는 것들을 동시에 떠올리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것은 엉뚱한 것을 떠올리기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실제로도 역설의 관계로 해석할 수 있는것이 삶 도처에 있다.

 


 하나의 예로, 위 그림의 원처럼 나는 내가 제자리를 멤돌고 있다는 생각을 종종 한다. 이럴때 3차원의 입장으로 생각을 바꿔서, 시간의 축을 따라 나의 행적이 계속해서 쌓이고 있다고 여기면 마음이 한결 편해진다. 2차원의 입장에선 이런 3차원적인 해석이 말도 안되는 역설이지만, 서로 관계가 없어 보이는 것들도 극과 극이 통한다는 말처럼 지금은 이해할 수 없을 뿐 모두 이미 연결되 있는 지도 모른다. 그래서 이런 역설에 대한 생각은 세상에 대한 또 다른 의미를 내가 찾을 수 있게 해준다.

댓글

  • ver.1.6.0 업데이트 (2017.06.13)
  • -개체와 연결에 대한 전체적인 정의 수정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버전 관리
compiler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