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언어

(1)(사람)(~의)(0)(사람)

내 언어 (1)(사람)(~의)(0)(사람)

5) 연결의 표현 -1

아래는 '연결'을 표현하는 12색이 어떤 과정을 거쳐 이러한 의미를 가지게 되었는지, 왜 이런 도안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이다.


연결의 도안

12색상표


색과 의미

 위의 12가지 색상은, 배경에서 설명했듯 그림 너와나를 그리기 위해 정해놓은 색을 가져온 것이다. 그러나 당시엔 각 색깔이 지니고 있는 의미는 없었고 단순히 이 12가지 색깔이면 무엇이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서 정한 색이였다.

 이후에 언어의 문법적 요소들을 표현하기 위해 너와나를 사용하기로 하면서 (→'너와나'참고),  12색과 두 원을 이용하여 다양한 관계를 묘사하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었는데 매번 물감을 칠하기엔 번거로웠기 때문에 무작위로 각 색깔에 1부터 12까지 숫자를 붙이게 되었고 이것은 나의 언어에 숫자도 포함시키려는 계기가 되었다.

 그런데 색에 아무런 의미 부여 없이 두 원의 위치적 관계만을 이용해 가능의 ‘~를 할 수 있다’, 목적격이라던가, 의문문의 '했냐?'와 같은 의미까지도 표현하기엔 무리가 있었다.

 그래서 고민하던중에 언어 즉, 말이라는 것 역시 자연의 이치에 대한 표현을 벗어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를 들어 식물과 해의 관계는, 식물의 입장에서 해를 항상 갈망 하게 되므로 ‘~를 원하다의 관계라 할 수 있고, 식물과 해라는 자연물을 이용해 기원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내가 만약 신이 된다면, 세상의 관계를 표현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자연 요소들이 무엇이 있을지 생각하기 시작했다. 

댓글

  • ver.1.6.0 업데이트 (2017.06.13)
  • -개체와 연결에 대한 전체적인 정의 수정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버전 관리
compiler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