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언어

(1)(사람)(~의)(0)(사람)

내 언어 (1)(사람)(~의)(0)(사람)

5) 연결의 표현 -2


숫자 12

 세상에 꼭 필요한 열두가지 자연 요소를 고르는 것도 문제였지만, 그것을 12가지 색에 대응시키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였다. 차라리 5가지 색이였으면 하는 생각도 들어 조금 우울해지기까지했다. 그러나 숫자 12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표현하는 데에 꼭 필요한 숫자라는 생각 때문에 이것을 바꾸고 싶지 않았다. 동서를 막론하고 시간을 표현할 때에 낮 12시간, 12시간처럼 12가 필요하다. 한해도 12개월로 표현하고, 그에 따라 동양의 십이지신이 존재 하는 것은 우연이 아닌 것 같았다.
 

요일

 어디서 힌트를 얻어야 할까 하다가 먼저 요일을 이루고 있는 자연 요소들을 포함시켜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일을 구성하고 있는 한자들인 나무, 흙, 물 과 같은 단어들은 자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들이기 때문이였다. 그리고 그 단어에 해당하는 숫자는 중국어의 요일을 참고 하였다. 우리는 ,,,... 으로 요일을 표현하고 있지만, 중국은 숫자를 이용해 요일을 표현하기 때문이었다. 

 

 다행히 내가 정해놓은 12색에 요일의 의미에 얼추 대응하는 색이 존재해서 (‘을 제외하고) 1부터 6까지 색깔과 의미를 대입하는 것은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일요일에 해당하는 숫자가 없는 것이 당황스러웠다. 그래서 대부분의 달력이 일요일을 맨 앞으로 표기하듯이 일요일을 맨 앞으로 당겨 0으로 정하기로 했다.
 

 

금 / 도구

 금요일을 구성하는 '금' 색이 12색 안에 존재 하지 않았기 때문에 진한 회색을 대응시킬 수밖에 없었다. 쑥스럽지만 금이 진한 회색과 대응하게 된 이유를 설명하자면, 금속이라고 하는 것은 금을 제외하고 대부분이 철제로서 은빛(회색)을 띄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철제들은 우리가 사용하는 도구로 자주 쓰이기 때문에 '금'은 '도구'의 의미도 지니게 되었다.


7에서 11

 우리도 자연의 일부이지만, 세상을 자연세계와 인간세계로 분리해 생각해보면, 0부터 6에 해당하는 단어들은 지극히 자연사 적인 요소들로 구성되있다고 말할 수 있다(,,나무,... ). 그래서 7부터 11은 그와 대조되는 말들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나무인 식물에 대조되는 요소로 동물, 동물이 있으니 도구를 쓰는 인간’, 그 다음엔 지상의 인간이 옛날부터 우러러보았던 하늘’, 그리고 생명(사랑)’죽음에 대한 단어를 색깔에 이어서 대응시켰다.

 연결의 도안

이로서, 연결을 구성하고 있는 12색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결은 8가지 분류로 나뉘고 같은 분류끼리는 비슷한 도안을 사용한다. 그리고 항상 원이 2개씩 나타나므로, 원이 지정하고 있는 영역과 그 색깔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통해 단어의 뜻을 유추한다

댓글

  • ver.1.6.0 업데이트 (2017.06.13)
  • -개체와 연결에 대한 전체적인 정의 수정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버전 관리
compiler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