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 쉽다 아이가!

[4] 셰이프레이어의 구성

이 강좌는 After Effect CC2018 영문판을 기준으로 진행됩니다.

오늘 해볼것!

안녕하세요 지원입니다! 오늘은 제가~! 셰이프레이어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간단히 소개해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살펴보기

저번 시간에 져난님이 설명해 주신대로 셰이프레이어를 만들고 add를 누르면

크게 4가지 부분으로 나뉜 창이 뜰텐데요! 한번 이것들이 무엇인지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첫번째 부분

Group (empty)

네 부분중 첫번째 부분은 Group 밖에 없죠?

이 Group은 나머지 세 부분에서 만들수 있는 요소들을 묶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Position 이나 Scale 등 종합적인 수치를 조절할수 있고,

Group의 이름을 지어줄 수 있어서 보기 편하게 관리 할수 있답니다!

 

항상 무언가를 추가하기 전에, 그룹 먼저 추가하고 그다음에 다른것을 추가하는것이 좋습니다.

습관을 들여놓으세요!

(팁 : 그룹 이름은 반드시 지어주세요! 특수한 경우 빼고는 작업할때 알아보기 쉽고 간편합니다)

 

두번째 부분

Rectangle

렉텡글은 번역하면 직사각형 입니다. 말 그대로 쉐잎 레이어에 사각형 하나를 추가해 줍니다!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구요? 당연하죠! 두번째 부분은 '모양'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모양을 만들어야 나중에 색도 입히고 하죠!

 

렉탱글의 구성을 보면 'Size','Position','Roundness' 로 되어있습니다.

'Size'는 말 그대로 사각형의 크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Position'은 사각형의 위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근데 이건 되도록이면 안건드는게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Group의 Position을 쓰시는게 좋습니다.)

'Roundness'는 사각형의 테두리를 얼마나 둥글게 만들것인지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값이 높아질수록

테두리는 점점 둥글둥글해집니다. 하지만 조심하세요! 어느 일정한 값을 넘으면 원처럼 변해버리니까요!

 

Ellipse

원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

이것 또한 Rectangle 과 같이 'Size'와 'Position'이 있는데요.

Rectangle과 같으니 따로 설명 안하겠습니다.

 

Polystar 

별 모양 또는 다각형을 만들어줍니다.

'Type'이 'Star'일때와 'Polygon'일 때의 모습이 조금 다른데요.

먼저 'Star'부터 살펴보겠습니다.

'Points'는 꼭짓점의 개수를 설정해줍니다.

'Position'은 위치를 설정해줍니다.

'Rotation'은 회전을 시켜줍니다.

'Inner Radius'는 해석하면 '내부 반지름'인데요. 쉽게 말해서 내부에 있는 점이 얼마나 안쪽에 가까울지,

떨어져 있을지 결정해줍니다.

'Outer Radius' 는 'Inner Radius'와 반대로, 외부에 있는 점이 얼마나 안쪽에 가까울지, 떨어져 있을지

결정해줍니다.

'Inner Roundness'는 내부에 있는 점의 곡선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Rectangle' 에서도 'Roundness'가

있었죠? 같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Outer Roundness'는 'Inner Roundness' 와 반대로 외부에 있는 점의 곡선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Type'이 'Polygon'일 때의 모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Points'는 각의 개수를 설정해줍니다. 말 그대로 값이 3이면 삼각형, 5면 오각형이겠죠?

(Position과 Rotation은 위와 같으니 넘어가겠습니다)

'Out Radius'는 'Star'일 때와 마찬가지로 점이 얼마나 안쪽에 가까울지,

떨어져 있을지 결정해줍니다. 대신 'Polygon'에서는 크기가 커지는것 처럼 보입니다.

'Outer Roundness'는 설명 안드려도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Path

'Path'는 펜툴로 자신이 원하는 모양을 직접 그릴 수 있도록 해줍니다.

'Path'를 선택하고 g키를 눌러 펜툴로 그릴수 있습니다.

 

세번째 부분

이 부분 설명을 위해서는 모양이 있어야 가능하니, 'Rectangle'을 만들어 놓은 상태로 진행하겠습니다.

Fill

도형들 안에 색깔을 입혀줍니다.

(Composite와 Fill Rule은 아직까진 궂이 알 필요가 없으니 생략하겠습니다.)

'Color'에서 어떤 색을 입힐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Opacity'는 '투명도'입니다. 말 안드려도 알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troke

두번째 부분에서 만든 도형의 테두리에 따라 선을 만들어줍니다.

(앞으로 아직 설명하기 이른 부분은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Color'와 'Opacity' 는 위와 같습니다.

'Stroke Width'는 테두리의 두께를 설정해줍니다.

 

Gradient Fill

도형 안에 그라데이션을 넣어줍니다.

위의 'Polystar'처럼 'Type'에 따라 다릅니다. 'Linear'와 'Radial'은 선 모양과 방사 모양의 차이인데요.

먼저 'Linear'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Colors'는 그라데이션에 넣을 색상을 정해줍니다.

'Start Point'와 'End Point'는 그라데이션의 앞부분과 뒷부분의 위치를 정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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