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C언어를 가르칩니다.

C C언어를 가르칩니다.

C의 철학, C 표준

C는 처음에 공식적 표준이 없었습니다. The C Programming Language라는 책에 있는 것을 비공식적 표준으로 받아들이긴 했는데, 그건 어디까지 C 언어의 표준이었지 C 라이브러리의 표준이 아니었습니다(C는 다른 언어보다 라이브러리에 의존하는 경향이 짙습니다). 컴파일러마다 지원하는 라이브러리가 제각각이고 그 방식도 다르다보니 혼란이 일었죠. 그래서 1983년 미국표준협회 ANSI는 C 표준 제정을 위한 위원회 X3J11을 설치했습니다. 이 위원회에서 정한 C 언어와 표준 C 라이브러리가 ANSI C, C 표준입니다.

이때 C언어의 철학(정신)도 정해졌고, 위원회는 이 철학을 계승하자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삼고 표준을 개정하고 있습니다. 그 정신은 이렇습니다.

-프로그래머를 믿자.

-프로그래머가 하려고 하는 것을 막지 말자.

-C언어를 작고 단순하게 유지하자.

-하나의 연산을 처리하는 데 오직 한 가지 방법만 제공하자.

-이식성이 훼손되더라도 빠르게 실행되게 하자.

 

위원회서 정한 C 표준은 승인 연도에 따라 C90, C99, C11 이렇게 나뉩니다. 최신은 C11입니다. 프로그램의 보안이 갈수록 중요해지면서 위원회는 C11에서 '프로그래머를 믿자'는 원칙을 완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C99의 몇몇 필수 기능이 C11에서는 선택 사항이 되었고, 멀티코어 CPU가 등장하면서 병행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원도 선택사항으로 추가되었습니다. 표준은 이쯤 합시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버전 관리
truelight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