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코딩으로 시작하는 웹 프로젝트

생활코딩으로 시작하는 웹 프로젝트

| 공개

안녕하세요. 생활코딩으로 시작하는 웹 프로젝트입니다.
이 수업은 생활코딩을 통해 웹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학습 한 이후 프로젝트를 시작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한 수업입니다.
이 수업에서 다루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HTML CSS JS PHP MySQL입니다.
만약 웹 프로그래밍의 기초가 부족하시거나 생활코딩 수업을 수강하지 않으신 분들은 '생활코딩 학습 가이드'를 참고하셔서 학습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수업의 진행방식은 가상의 문제 상황을 소개하고 해당 문제를 웹 프로그래밍 기술을 이용하여 해결해가는 프로젝트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웹 프로젝트의 진행방법을 경험하게 됩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순서는 크게 기획과 개발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기획 단계에서는 문제해결을 위한 문제분석과 대안 설정 그리고 실제 웹으로 구현되었을 때 요구되어지는 기능들이 결정됩니다.
개발 단계에서는 기획된 문서를 토대로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게 됩니다.
 
이 모든 과정을 최대한 쉬운 방법으로 할 수 있도록 쉽게 배울 수 있는 도구들을 선정하였습니다.
문서 작성을 위해서는 구글 문서 도구(문서, 프레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합니다.
FRONT-END 개발에는 HTML CSS JS를 이용하고 BACK-END 개발에는 PHP와 MySQL을 이용합니다.
웹 디자인은 CSS FRAMWORK인 W3.CSS를 활용하여 디자인 할 것입니다.
로컬 서버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생활코딩에서 설치한 bitnami와 유사한 XAMPP를 이용할 것이고 서비스 서버로는 CAFE24의 웹 호스팅을 사용 할 것입니다. CAFE24의 경우 유료 서비스이지만 월 500원에 이용 할 수 있는 저렴한 요금제가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사용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는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 할 계획이고 에디터로는 ATOM을 사용합니다. 
소스 코드를 관리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며 데이터 베이스 작업과 관리를 위해 phpMyAdmin을 사용합니다. 
서버에 소스 코드 및 파일을 업로드 하기 위해 FTP 프로그램이 FileZilla를 사용합니다.
 
운전기사만 운전을 하지 않습니다. 약간의 교육만 받으면 내 차를 끌고 자유롭게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프로그래머만 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약간의 방법만 배우면 자신의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수업이 그런 도전을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