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정부 표준 프레임워크

Java

Java의 역사는 다들 알고 계시죠?

자바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제임스 고슬링(James Gosling)과 다른 연구원들이 개발한 객체 지향적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1991년 그린 프로젝트(Green Project)라는 이름으로 시작해 1995년에 발표했다. 처음에는 가전제품 내에 탑재해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위해 개발했지만 현재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가운데 하나이고, 모바일 기기용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널리 사용하고 있다. 현재 버전 8까지 출시했다.

자바의 개발자들은 유닉스 기반의 배경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문법적인 특성은 파스칼이 아닌 C++의 조상인 C 언어와 비슷하다. 자바를 다른 컴파일언어와 구분짓는 가장 큰 특징은 컴파일된 코드가 플랫폼독립적이라는 점이다. 자바 컴파일러는 자바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바이트코드라는 특수한 바이너리 형태로 변환한다. 바이트코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JVM(자바 가상 머신Java Virtual Machine)이라는 특수한 가상 머신이 필요한데, 이 가상 머신은 자바 바이트코드를 어느 플랫폼에서나 동일한 형태로 실행시킨다. 때문에 자바로 개발된 프로그램은 CPU나 운영 체제의 종류에 관계없이 JVM을 설치할 수 있는 시스템에서는 어디서나 실행할 수 있으며, 이 점이 웹 애플리케이션의 특성과 맞아떨어져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다.

 

Java의 현재(이고잉님의 평가)

한국에서는 정부나 기업의 시스템 통합 프로젝트가 대부분 자바로 구현되기 때문에 자바는 기업용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시스템 통합이란? System Integration의 약자로 기관이나 기업의 업무 관리를 소프트웨어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병원에 대한 SI라고 한다면 환자의 상태와 의료진의 상태에 따라서 효율적으로 진료가 이루어지게 한다거나, 제조 공정이라고 한다면 생산설비의 상태를 시스템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있을 것이다. 아래는 국내에 대표적인 SI 업체인 삼성 SDS에서 하는 일에 대한 소개이다. http://www.sds.samsung.co.kr/bizintro/service/overview.jsp

모바일 플랫폼인 안드로이드가 대성공을 거두면서 자바의 수요가 급증했다. 현재(2013년 말) 모바일 시장에서 안드로이드의 점유율이 80%를 넘은 상황이다. 더불어서 자바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는 중이라고 할 수 있다. 

 

Java의 목표라는군요

자바 언어는 다음 5가지의 핵심 목표를 지니고 있다.

  1. 객체 지향 방법론을 사용해야 한다.
  2. 같은 프로그램(바이트코드)이 여러 운영 체제(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실행될 수 있어야 한다.
  3. 컴퓨터 네트워크 접근 기능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어야 한다.
  4. 원격 코드를 안전하게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5. 다른 객체 지향 언어들의 좋은 부분만 가지고 와서 사용하기 편해야 한다.

자바는 초기 설계부터 객체 지향 언어(객체 지향 프로그래밍)로 설계되었다. C가 C++로 진화한 것과는 차이가 있다. 그리고 같은 코드로 어떤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나 실행되기를 원했다. 따라서 자바만의 실행 코드인 바이트코드라는 중간 코드를 컴파일러에 의해 생성한다. 그리고 자바 가상 머신(JVM)에 의해 해석되어 실행된다. 따라서 C/C++ 코드로 작성되어 생성된 코드보다 일대일 상황이면 실행 속도가 느리다. 그러나 장점은 같은 코드로 다양한 플랫폼이나 운영 체제에서 실행될 수 있다는 점이다.

댓글

가늘고 길게~~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버전 관리
김씨밥세끼드셨나요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