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CC: JavaScript로 개발하는 C Compi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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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흐름 제어

3.4) 프로그램 흐름 제어

다음은 CIL의 코드 제어 명령 중 하나인 점프문이다.

Jump.c

#include "CIL.h"

STRING sHello = "HelloWorld\n";

STRING sNice = "NiceToMeetYou\n";

STRING sBye = "GoodBye\n";

PROC(main) // main 프로시저의 정의가 시작되는 지점입니다.

 

PUSH(sHello)

INVOKE(print_str)

 

JMP(label) // label 레이블로 점프합니다.

 

PUSH(sNice)

INVOKE(print_str)

 

label: // label 레이블의 정의입니다.

 

PUSH(sBye)

INVOKE(print_str)

 

ENDP // 프로시저의 정의를 마칩니다.

실행 결과

HelloWorld

GoodBye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JMP 문장이 실행된 지점과 label 레이블이 정의된 문장 사이의 명령이 모두 생략되었음을 알 수 있다이렇듯 JMP 문장은 C의 goto 명령과 같다(실제로 헤더에 그렇게 정의되어있다).

이제 CIL의 조건문을 보자.

Condition.c

#include "CIL.h"

PROC(main) // main 프로시저의 정의가 시작되는 지점입니다.

 

// a = 10, b = 20

MOVL(a, 10)

MOVL(b, 20)

 

// a와 b를 서로 비교하고 결과를 flag에 저장합니다.

CMP(a, b)

 

// a와 b의 차이가 0이 아니라면 elseif 레이블로 점프합니다.

JNZ(lbl_elseif)

 

// elseif 레이블로 점프하지 않으면 a = 30을 수행한 후

MOVL(a, 30)

// endif 레이블로 점프합니다.

JMP(lbl_endif)

 

// elseif 레이블로 점프했다면

lbl_elseif:

// a = 40을 수행합니다.

MOVL(a, 40);

 

lbl_endif:

PUSH(a)

INVOKE(print_int)

 

ENDP // 프로시저의 정의를 마칩니다.

CIL은 조건 분기할 때 플래그 변수를 참조한다. CMP 명령은 인자로 넘어온 두 값을 비교해서 결과를 플래그 변수에 저장하는데이떄 저장하는 정보는 두 값이 서로 같은지왼쪽이 더 큰지(부호)와 같은 것들이다이 예제에서는a와 b의 값이 서로 다르므로 lbl_elseif 레이블로 이동하고 a에는 40이 저장된다.

다음은 조건문과 점프문을 이용하여 구성한 반복문이다.

Loop.c

#include "../CIL/CIL.h"

STRING sNewLine = "\n";

STRING sEnd = "Program end\n";

 

PROC(main) // main 프로시저의 정의가 시작되는 지점입니다.

 

MOVL(c, 5); // c = 5

 

// 루프의 시작을 뜻하는 레이블을 정의합니다.

loop_start:

 

// c의 값을 0과 비교합니다.

CMP(c, 0);

 

// c가 0이라면 반복문을 탈출합니다.

JZ(loop_end)

 

// c의 현재 값을 출력합니다.

PUSH(c);

INVOKE(print_int);

PUSH(sNewLine);

INVOKE(print_str);

 

// c--

DEC(c);

 

// 루프의 처음으로 되돌아가 반복문을 다시 실행합니다.

JMP(loop_start);

 

// 루프의 끝을 뜻하는 레이블을 정의합니다.

loop_end:

 

PUSH(sEnd);

INVOKE(print_str);

 

ENDP // 프로시저의 정의를 마칩니다.

실행 결과

5

4

3

2

1

Program end

위 프로그램은 카운터 변수 C를 이용하여 5부터 0이 아닐 때까지 반복하여 수를 출력한다이 예제를 이해한다면C를 배울 때 연습하던 별 찍기와 같은 문제들도 모두 CIL을 이용해 해결할 수 있다심심할 때 연습 삼아 풀어보면 재미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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