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입문

코스 전체목록

닫기

오버라이딩(Overriding)

창의적인 상속
 
상속은 상위 클래스의 기능을 하위 클래스에게 물려주는 기능이다. 그렇다면 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를 주어진 그대로 사용해야 할까? 만약 그래야 한다면 제약이 상당할 것이다. 이런 제약을 벗어나려면 하위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의 기본적인 동작방법을 변경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도입된 기능이 메소드 오버라이딩(overriding)이다.
 
만약 상위 클래스에서 물려 받은 메소드 sum을 호출했을 때 아래와 같이 그 결과를 좀 더 친절하게 알려줘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class SubstractionableCalculator extends Calculator {

    public void sum() {

        System.out.println("실행 결과는 " +(this.left + this.right)+"입니다.");
    }
}   
메소드 sum이  SubstractionableCalculator에 추가 되었다. 실행결과는 c1.sum이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가 아니라 하위 클래스의 메소드 sum을 실행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위 클래스 입장에서 부모 클래스란 말하자면 기본적인 동작 방법을 정의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위 클래스에서 상의 클래스와 동일한 메소드를 정의하면 부모 클래스로부터 물려 받은 기본 동작 방법을 변경하는 효과를 갖게 된다. 이것을 메소드 오버라이딩(overriding)이라고 한다.
 
오버라이딩의 조건
 
상위 클래스에서 정의하고 있는 메소드 avg는 계산 결과를 화면에 출력하고 있다. 그런데 계산 결과를 좀 더 다양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메소드 avg가 화면에 결과를 출력하는 대신 계산 결과를 리턴해주면 좋겠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코드를 고쳐봤다.

    public int avg() {

        return (this.left + this.right)/2;
    }
    

이것은 아래와 같은 에러를 발생한다.

 
Exception in thread "main" java.lang.Error: Unresolved compilation problem: 
    The return type is incompatible with Calculator.avg()
 
    a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overriding.example1.SubstractionableCalculator.avg(CalculatorDemo.java:26)
    a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overriding.example1.CalculatorDemo.main(CalculatorDemo.java:40)
 
overriding을 하기 위해서는 메소드의 리턴 형식이 같아야 한다. 
 
오버라이딩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1. 메소드의 이름
  2. 메소드 매개변수의 숫자와 데이터 타입 그리고 순서
  3. 메소드의 리턴 타입
 
위와 같이 메소드의 형태를 정의하는 사항들을 통털어서 메소드의 서명(signature)라고 한다. 즉 위의 에러는 메소드들 간의 서명이 달라서 발생한 문제다.
 
이렇게해서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변경 할 수 있는 방법인 메소드 오버라이딩에 대해서 알아봤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휴먼밸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