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title요소는 HTML문서의 타이틀을 지정합니다. 이는 브라우저의 타이틀바에 표시됩니다.
설명
- head요소 안에서 반드시 한번만 지정해야 합니다.
- 이 요소는 세상의 수많은 문서들중 해당 문서를 구별 할 수 있는 첫번째 관문입니다.
- 타이틀에 사용될 문장은 브라우저의 히스토리, 북마크, 혹은 검색 결과에서도 문서를 식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즉 문맥이 없더라도 문서를 식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문서의 첫번째 헤딩과는 다른데 첫 헤딩은 문서안에서 문맥을 가지므로 독립해서 사용되었을때 의미를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적절한 타이틀의 예<title>오픈강좌에 대한 소개</title> ... <h1>소개</h1> <p>이 오픈 강좌는 오픈라이센스로 누구나 사용할 수 .... ...
위의 예를 보면 title요소의 텍스트는 그것을 문맥밖으로 꺼내 북마크나, 검색 결과등에 위치하더라도 그것 자체로 의미를 가지지만, h1의 요소는 문맥 밖으로 꺼냈을때 의미를 가지지 않습니다.
적절한 타이틀의 다른 예
일련의 문서들이 존재할때 해당 장의 타이틀과 문서 전체의 타이틀이 존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대다수죠.^^)<title>수업 - 생활코딩</title>
예를 들어 "생활코딩"안에 "수업, 사전, 쿡북"이라는 세가지의 타이틀이 존재하는 경우 현재 페이지가 "수업"을 가리키고 있을때 "수업"이라고만 타이틀을 쓰면 어떤 수업인지 구체적이지가 못합니다. 따라서 큰 맥락의 타이틀을 함께 써주면 좀 더 의미있는 타이틀이 될 수 있습니다.
예제
<!DOCTYPE html> <html> <head> <title>opentutorials.org</title> </head> <body> 오픈튜토리알스 html5강좌입니다. </body>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