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영어

코스 전체목록

닫기

옥토프레스 설정하기

저는 옥토프레스의 설정을 정말 단순하게 유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여러분은 ‘Rakefile’과 ‘_config.yml’ 파일만 수정하면 됩니다.
옥토프레스 설정관련한 파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_config.yml       # 주요 설정  (지킬 설정)
    Rakefile          # 배포에 관한 설정
    config.rb         # 컴퍼스(Compass) 설정
    config.ru         # 랙(Rack) 설정

Rakefile안의 설정들은 대부분 배포에 관련된 것들이며, rsync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건드리지 않아도 됩니다.
 

블로그 환경설정

`_config.yml 파일에는 옥토프레스 블로그 설정에 관한 부분이 세 개의 섹션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내용을 미리 조금 이야기하자면...: url은 바꿔야 돼요. 그리고 titlesubtitle,author` 부분도 바꾸고 싶을 겁니다. 그리고 서드 파티 서비스를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url:                # RSS용으로 url을 다시 만들어낼 때 사용합니다.
    title:              # 헤더하고 타이틀 태그에서 사용합니다.
    subtitle:           # 헤더에서 설명하기 위해 사용합니다.(description).
    author:             # RSS, Copyright, 메타데이터에 들어가는 여러분의 이름입니다.
    simple_search:      # 사이트내 검색에 사용할 간단한 검색 엔진입니다.
    description:        # 사이트에 대해 기본으로 제공하는 간단한 메타 설명입니다.
    subscribe_rss:      # 블로그의 피드에 사용하는 Url입니다. 디폴트는 /atom.xml입니다.
    subscribe_email:    # 이메일로 구독하기 위한 url 주소입니다. (서비스가 필요하고요.)
    email:              # RSS피드용으로 사용할 이메일 주소입니다. 원하는 경우에 사용하시면 되요.


주의하세요! 여러 사람이 쓰는 블로그라면 어쩌면 ‘author’의 값을 당신의 회사나 프로젝트 이름으로 하면 됩니다. 그리고 포스트와 페이지에 실제 작업한 사람을 나타내려면 저자에 대한 메타데이터(author metadata)를 추가하세요.
 

지킬(Jekyll) & 플러그인

여기에 나오는 설정들은 지킬(Jekyll)과 플러그인에서 사용합니다.

지킬 사용이 익숙하지 않으시면, 이곳을 한번 봐주세요. configuration docs에서, 이 문서에서 다루지 않은 옵션들을 볼 수 있습니다. .

    root:               # 상대 주소(url)를 위한 매핑 (기본값은 : /)
    permalink:          # 블로그 포스트를 위한 퍼머링크 (고유주소) 구조
    source:             # 사이트 소스 파일을 위한 디렉토리
    destination:        # 생성되는 사이트 파일에 대한 디렉토리
    plugins:            # 지킬 플러그인을 위한 디렉토리
    code_dir:           # 코드 스니펫에 대한 디렉토리 (또한 include_code plugin에 대한 디렉토리)
    category_dir:       # 생성되는 블로그 분류 페이지를 위한 카테고리
    pygments:           # pygments 하이라이트 기능을 끄거나 켜기(토글하기)
    paginate:           # 블로그의 인덱스 페이지에서 보여줄 포스트 갯수
    pagination_dir:     # URL에 붙는 페이지의 베이스 경로
    recent_posts:       # 사이드바에서 보여줄 최근 포스트의 개수
    default_asides:     # 사이드바에서 보여줄 것, 보여주는 순서를 설정함
    blog_index_asides:  # 블로그 요약문을 사이드바에 보여줄 지 설정하는 것(Optional sidebar config for blog index page)(블로그 요약문)
    post_asides:        # Optional sidebar config for post layout
    page_asides:        # Optional sidebar config for page layout

블로그 포스트의 영구주소(permalinks)가 표기되는 방식을 바꾸고 싶으시면, 이 문서를 보세요. 지킬의 영구주소 관련문서.

주의하세요! 지킬에는 WEBrick서버에 연결해서 하위 디랙토리 발행을 구현한 baseurl 설정이 있지만 사용하지 마세요.

사이트를 하위 디렉토리(subdirectory)로 발행하려면 이 문서를 보세요. (옥토프레스를 하위 디렉토리에 배포하기).
 

써드 파티 설정

써드 파티를 통합시키기 위한 설정은 이미 준비되어 있습니다. 설정에서 빈 칸을 채우면 사이트에 추가됩니다.

  • 트위터 - *트위터 피드 사이드바와 팔로우 버튼, (포스트나 페이지를 공유하는) 트윗버튼을 설정하세요.

  • 구글 플러스 원 - *구글 플러스 원 네트워크에서 작성한 포스트와 페이지를 공유하도록 설정하세요.

  • 핀보드 - *핀보드에서 즐겨찾기 등록한 것을 블로그의 사이트바에서 보여줍니다.

  • 딜리셔스 - *딜리셔스에 최근에 등록한 북마크를 블로그의 사이드바에서 공유하세요..

  • 디스커스 댓글 - *사이트에서 disqus를 사용하여 댓글을 달 수 있도록 disqus short name을 여기에 추가하세요.

  • 구글 분석기(Google Analytics) - *구글 분석기로 사이트/블로그를 분석하려면, 여기에 구글 분석기 id를 적어 주세요.

옥토프레스 레아아웃에서는 이 설정사항(configuration)을 읽어들여서, 사용하도록 설정되있고, 서비스에 필요한 자바스크립트와 html만을 포함시킵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김나솔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