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질도 두드려 보고,

DESIGN YOUR EXPERIENCE

코스 전체목록

닫기

개요

Apache HTTPD란?

 Apache HTTPD[아파치 HTTPD]는 다양한 기능과 안정성, 편의성, 속도 등을 고루 갖추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지고 사용되고 있고 Apache License 2.0을 준수하는 소스가 공개된 무료 웹 서버이다.

 Apache HTTPD는 1995년 당시 웹의 창시자 팀 버너스 리가 제작한 최초의 웹 서버 프로그램인 NCSA HTTPD 1.3을 기반으로 탄생했다. Apache라는 명칭은 기존 NCSA HTTPD 1.3에 패치를 제공했던 사람들이 모여서 구성했던 Apache Software Group에서 "A PAtCH server"의 조합으로 생겨났다.

웹 서버 세계 시장 점유율

 Apache HTTPD(이하 Apache)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웹 서버이다. 대표적으로 Apache, Microsoft IIS, Nginx가 주로 쓰이는 데 점유율을 보다시피 Apache가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최근 다른 경쟁 업체에 밀려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기는 하지만 그 동안 업데이트되어 온 안정성과 쌓아놓은 기술 문서들의 양은 월등히 앞설 것이다. Windows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웹 서버인 IIS(인터넷정보서비스)는 다른 운영체제를 지원하지 않고, Nginx는 Windows에서 성능 이슈가 있어 Apache를 Windows에서 활용할 웹 서버로 선정하였다.

버전

 본 문서에서는 Apache 2.4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한다. Apache 2.4.xx 버전이면 설정 문법이나 기능이 많이 차이나지 않으므로 2.4.xx 최신 버전을 사용하면 된다.

댓글

댓글 본문
  1. roamer
    웹 서버 시작
버전 관리
Hyunseok Lim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