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Charm 실행
- windows에서 [pycharm]을 검색하고 실행합니다.
새 프로젝트 생성
- 로딩이 끝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등장합니다.
- [Create New Project]를 누릅니다.
- 왼쪽에 [Django]를 선택합니다.
- 오른쪽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합니다.
- 프로젝트의 디렉토리를 설정해주겠습니다.
- 프로젝트를 관리할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저는 D:\likelion_djangoProjects 안에 여러 장고 프로젝트들을 생성할 것입니다. -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눌러 프로젝트의 디렉토리를 설정해줍니다.
- 새로운 폴더를 만들고 [OK]버튼을 누릅니다.
- 저는 [firstProject1]로 입력하였습니다.
- 다음과 같이 장고 프로젝트의 디렉토리가 설정되었습니다.
- 프로젝트 디렉토리를 확인 후, [OK]를 누릅니다.
- 저의 경우 [D:\likelion_djangoProjects\firstProject1]입니다.
가상환경 설정
- 이제 가상환경을 설정해줄 차례입니다.
- 가상환경이란?
우리는 파이썬을 이용한 장고 프로젝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각자 컴퓨터에 만들고 있는 프로젝트 외에도 여러 파이썬 프로젝트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 프로젝트들에는 활용하는 실행 환경이 전부 다를 것입니다.
장고 프로젝트는 장고 프로젝트만의 환경이 필요할 것이고, 다른 것들도 그럴 것입니다.
또한 같은 장고 프로젝트라고 하더라도 또 다른 실행환경이 필요할 것입니다.
즉, 각 프로젝트에 맞는 실행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 가상환경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 PyCharm을 사용할 경우 지금부터 하는 작업을 통해 가상환경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다른 통합 개발환경은 명령어를 통해 가상 환경을 구축하는 것에 반해, PyCharm은 이런 식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 [Project Interpreter]를 클릭합니다.
- [New environment]를 선택하고, Location을 다음과 같이 설정해줍니다.
- Location은 본인의 프로젝트를 선택한 후, 가상환경이라는 의미의 [myvenv] 또는 [venv] 등의 이름으로 빈 디렉토리를 설정해줍니다.
- 바로 밑에 [Base Interpreter]는 기본적으로 [python.exe]이 설정되어 있으면 됩니다.
각자 파이썬을 설치한 위치가 다르므로, [python.exe] 위치는 다를 것입니다.
만약 설정이 되어있지 않다면, 각자 python을 설치한 위치를 찾고, [python.exe] 파일을 선택해줍니다. - 별 문제가 없으면, 오른쪽 밑에 [Create]를 클릭합니다.
장고 서버 실행
- [Create] 버튼을 누른 후, 장고 실행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조금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오른쪽 밑에 process running이 끝날 때까지 기다립니다. - 로딩이 완료되면, 다음과 화면이 켜집니다.
- 왼쪽 상단을 보면, 프로젝트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오른쪽 위에 벌레 모양을 클릭해봅시다.
- [Debug] 버튼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오류가 있으면 출력해줍니다.
- 단축키는 [shift + F9]입니다.
- 아래에 보면, 다음과 같이 실행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http://127.0.0.1:8000/]을 클릭해봅시다.
- 다음과 같은 화면이 실행되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입니다.
- 이미지 클릭시 확대됩니다.
장고 서버를 종료하기 위해서는 오른쪽 상단의 빨간 네모 버튼을 누릅니다. 단축키는 [Ctrl]+[F2]입니다. 또는 커맨드 창에서 [Ctrl]+[C]를 누르면 종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