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기록부 기록 도우미

코스 전체목록

닫기

미술과

8) 미술과

미술 교과에서는 미적 감수성, 시각적 소통 능력, 창의융합 능력, 미술 문화 이해 능력,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등을 교과 역량으로 삼고 있다.

첫째, ‘미적 감수성은 다양한 대상 및 현상에 대한 지각을 통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이해하고 표현하며 미적 경험에 반응하면서 미적 가치를 느끼고 내면화할 수 있는 능력이다.

둘째, ‘시각적 소통 능력은 변화하는 시각 문화 속에서 이미지와 정보, 시각 매체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해석하며, 이를 활용한 미술 활동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다.

셋째, ‘창의융합 능력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미술 활동 과정에 타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 등을 연계, 융합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이다.

넷째, ‘미술 문화 이해 능력은 우리 미술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체성을 확립하고, 유연하고 개방적인 태도로 세계 미술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공동체의 발전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이다.

다섯째,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은 미술 활동에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면서 자기를 계발성찰하며, 그 과정에서 타인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하고 존중배려하며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이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