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웹디자인

코스 전체목록

닫기

텍스트큐브 스킨 제작 메뉴얼

| 공개

텍스트큐브와 티스토리는 하나의 소스트리에서 나온 블로깅을 위한 소프트웨어로 텍스트큐브는 배포형, 티스토리는 서비스형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텍스트큐브와 티스토리는 스킨을 제작하는 방법이 거의 같다고 보면 될것같습니다.

스킨만드는데 불편함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자 문서를 작성했으며, 이 메뉴얼은 스킨을 제작하는데 도움을 줄 뿐이지 정답은 아닙니다. 태터툴즈 블로그 스킨은 치환자의 규칙만 잘 지켜주면 여러분의 창의적인 생각을 여러분이 정한 규칙을 가지고 마음껏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태터툴즈 스킨을 만들기 위해서는 약간의 html작성 지식이 필요합니다.)

현재 배포되고 있는 텍스트큐브는 2007년 8월 이후 텍스트큐브를 기반으로 오픈소스 블로그 소프트웨어로 TNF의 박용주님에 의해 명명되었습니다.

텍스트큐브 스킨 만드는 법

  1. 만들고자 하는 스킨의 디자인 구상
    블로그를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 먼저 생각하고 적당한 모양을 종이에 그려봅니다. 포토샵 작업이 가능하다면 포토샵으로 한번 그려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구상한 스킨을 구조화
    구상한 디자인을 적용하기 위해 구조화하여 skin.html 작성합니다.
  3. 해당영역에 원하는 치환자 붙여넣기
    텍스트큐브 스킨 치환자는 디자이너가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없이 스킨을 만들기 쉽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디자이너는 단지 치환자의 규칙만 잘 따라주면 큰 어려움없이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4. style.css를 이용해서 디자인 적용하기
    구상한대로 디자인을 적용하는 단계입니다. 한번 작성된 html을 수정하지 않고, style.css 파일의 수정만으로도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 문서 전체 공통 스타일 지정(body, input, a, ul, ol, li 등)
  • 전체 레이아웃 디자인 적용
  • 해당영역 공통 스타일 디자인 적용
  • 세부적인 디자인 적용

스킨 이야기!

텍스트큐브 스킨을 취미로 만드는 분이 많이 계십니다. 물론 xhtml이 아닌 기존에 테이블 태그를 이용하여 스킨을 만든다고 하더라도 문제 될것은 없습니다. 다만 흔히들 이야기하는 웹 접근성을 높이고, 확장성을 생각한다면 xhtml이 적당할것입니다. 무엇보다 CSS Zen Garden 을 보고 탄성을 질렀던 xhtml을 공부하는 디자이너분들에게는 좋은 학습도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텍스트큐브 스킨 제작 메뉴얼은

2006년 plyfly.net의 leezche에 의해 작성되어 2008년 현재까지 개정되고 있습니다. 현재 티스토리에서는 "스킨제작가이드"라는 타이틀로 제공되고 있으며, 텍스트큐브에서도 "스킨 제작 메뉴얼"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두 가이드 모두 현재 보고 계신 메뉴얼을 근간으로 하고 있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