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큐브와 티스토리는 하나의 소스트리에서 나온 블로깅을 위한 소프트웨어로 텍스트큐브는 배포형, 티스토리는 서비스형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텍스트큐브와 티스토리는 스킨을 제작하는 방법이 거의 같다고 보면 될것같습니다.
스킨만드는데 불편함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자 문서를 작성했으며, 이 메뉴얼은 스킨을 제작하는데 도움을 줄 뿐이지 정답은 아닙니다. 태터툴즈 블로그 스킨은 치환자의 규칙만 잘 지켜주면 여러분의 창의적인 생각을 여러분이 정한 규칙을 가지고 마음껏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태터툴즈 스킨을 만들기 위해서는 약간의 html작성 지식이 필요합니다.)
현재 배포되고 있는 텍스트큐브는 2007년 8월 이후 텍스트큐브를 기반으로 오픈소스 블로그 소프트웨어로 TNF의 박용주님에 의해 명명되었습니다.
텍스트큐브 스킨 만드는 법
- 만들고자 하는 스킨의 디자인 구상
블로그를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 먼저 생각하고 적당한 모양을 종이에 그려봅니다. 포토샵 작업이 가능하다면 포토샵으로 한번 그려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구상한 스킨을 구조화
구상한 디자인을 적용하기 위해 구조화하여 skin.html 작성합니다. - 해당영역에 원하는 치환자 붙여넣기
텍스트큐브 스킨 치환자는 디자이너가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없이 스킨을 만들기 쉽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디자이너는 단지 치환자의 규칙만 잘 따라주면 큰 어려움없이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 style.css를 이용해서 디자인 적용하기
구상한대로 디자인을 적용하는 단계입니다. 한번 작성된 html을 수정하지 않고, style.css 파일의 수정만으로도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 문서 전체 공통 스타일 지정(body, input, a, ul, ol, li 등)
- 전체 레이아웃 디자인 적용
- 해당영역 공통 스타일 디자인 적용
- 세부적인 디자인 적용
스킨 이야기!
텍스트큐브 스킨을 취미로 만드는 분이 많이 계십니다. 물론 xhtml이 아닌 기존에 테이블 태그를 이용하여 스킨을 만든다고 하더라도 문제 될것은 없습니다. 다만 흔히들 이야기하는 웹 접근성을 높이고, 확장성을 생각한다면 xhtml이 적당할것입니다. 무엇보다 CSS Zen Garden 을 보고 탄성을 질렀던 xhtml을 공부하는 디자이너분들에게는 좋은 학습도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텍스트큐브 스킨 제작 메뉴얼은
2006년 plyfly.net의 leezche에 의해 작성되어 2008년 현재까지 개정되고 있습니다. 현재 티스토리에서는 "스킨제작가이드"라는 타이틀로 제공되고 있으며, 텍스트큐브에서도 "스킨 제작 메뉴얼"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두 가이드 모두 현재 보고 계신 메뉴얼을 근간으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