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명 지정
변수를 선언할때 변수 이름으로 여러가지를 사용할수 있지만 변수 이름을 지정하는데 규칙이 있고 변수 이름으로 사용할수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다음 프로그램을 직접 작성하고 실행해 봅시다.
#include <stido.h> main () { int a, a1, 1a; int _a, __a, ___; int if; }
실행결과
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4행의 1a와 6행의 if라는 변수 이름에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 4~6행까지 모두 7개의 변수( a, a1, 1a, _a, __a, ___, if) 를 선언하였는데, 4행과 6행의 2개의 변수 이름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1a와 if에 오류 발생)
변수 이름의 작성 규칙
변수의 이름을 만들 때에는 규칙이 필요한데, 이는 미리 정의되어 있는 예약어(keyword)나 식별자(identifier), 상수 등과 구별하여 인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식별자 – 변수나 함수 등의 이름입니다.(int a;의 식별자는 a)
예약어 – 식별자로 사용할수 없는 단어들로(연산자 및 라이브러리 함수, 자료형등) 프로그래밍 언어, 운영체제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규칙-
변수의 이름(식별자)은 알파벳, 아라비아 숫자, 특수기호 ‘_’의 조합으로 만들 수 있다.
변수 이름(식별자)은 알파벳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첫 글자에는 숫자를 사용할 수 없다.
시스템 예약어(예약어)는 변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
시스템 예약어 종류 (자주 사용하는 예시)
C언어 프로그램의 구조(종합)
C언어의 문법은 엄격하지만 단순합니다. 몇 가지 종류의 문장과 명령어, 단어들만 사용하면 다양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죠. 우리는 지금까지 C언어 프로그램의 기본구조와 변수, 실수, 자료형에 대해 알아보았고 우리가 배웠던 것들을 다시 한번 정리해봅시다.
아래의 코드을 직접 작성하고 실행하기 전에 직접 해석해 보고 어떤 결과가 나올지 예측해 봅시다.
#include <stdio.h> main () { int __,a = 3; char b = 'A'; __ = a + 6; printf ( "%d\n", __); printf ( "%c\n", b); printf ( "%d\n", b); // printf ( "% d \ n", a); }
실행결과
- 1행은 main() 함수보다 먼저 처리되는 전처리 구문으로, main() 함수 내에 포함된 라이브러리 함수들의 해석을 돕는 헤더 파일을 불러오는 명령문입니다.(#include<기본 라이브러리 헤더>)
- main() 함수는 3~11행의 문장들을 하나의 코드 블록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코드블록 = '{ }')
- 7행은 ‘//’기호로 시작하는 주석(comment) 부분으로, 주석이 끝나는 부분 까지 프로그램의 실행에서 제외됩니다.(printf는 4개지만 화면에는 3개만 출력)
주석 – 프로그래밍에 있어 내용을 메모하는 목적으로 쓰이며 일반적으로 무시되어 프로그램에 영향을 주지 않아요. (C언어의 경우 한 줄 주석은 // 내용, 여러 줄 주석은 /* 내용 */입니다. )
C언어 프로그램의 구조
#include <stdio.h> //헤더파일(전처리 구문) main () //C프로그램에서 시작과 끝을 가지고 있는 기본 함수 { //블록의 시작 int __,a = 3; //변수명 지정 복습 char b = 'A'; //아스키코드 복습 __ = a + 6; //'+'는 연산자토픽에서 자세히 나옵니다. printf ( "%d\n", __);// __ = 9 printf ( "%c\n", b);//'%d(숫자), %c(문자)'는 입력과출력 토픽에서 자세히 나옵니다. printf ( "%d\n", b);// // printf ( "% d \ n", a); '//' 주석으로 컴퓨터가 인식X } // 블록의 끝
- '//'는 주석으로 위 프로그램을 실행해도 똑같은 결과가 출력됩니다.
다음 토픽에서는 입력과 출력에 대해서 배워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