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기초]

우리가 아는 C언어

[c언어 기초] 우리가 아는 C언어

연산자(대입, 산술)

대입 연산자와 산술 연산자

연산자

어떠한 함수에 대해 특정한 작업을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호를 의미합니다.(=, +, /, 등등)

 예시) 2 + 3 = 5

위의 예시 에서 ‘+’는 덧셈 이라는 연산 기호로 연산자 입니다. 또한 '2'와 '3'은 입력값중 하나로서 피연산자 라고 부릅니다. 

 연산자의 종류

대입 연산자와 산술 연산자

우리가 실생활에 쓰는 수학 연산과 유사한 연산자는 대입, 산술, 비교, 논리,비트 등 여러가지의 종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 대입 연산자와 산술 연산자의 사용 방법을 익혀봅시다.  

 아래의 코드를 직접 작성하고 실행해봅시다.

#incoude <stdio.h> 
main () 
{ 
int a = 3; a = a + 3; a = a – 3; // =, +, – 
a = a * 3; a = a / 3; a = a % 3; // *, /, % 
printf ( '% d \ n', a); 
}
실행결과

 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마지막 연산에서 나머지가 0인 결과가 출력됩니다.

  • 4행에서 변수 a를 3으로 대입한뒤 오른쪽의 순서로 a(3)a(6)가되고a(3)로 되돌아 옵니다.
  • 5행에서 a(3)*3으로 a(9)가 되고 '/'인해 a(3)가 되며 마지막으로 '%'에 의해 a(0)이 됩니다.

 대입 연산자(=)

대입 연산자 ‘=’ 는 오른쪽 계산식의 결과나 값을 왼쪽의 변수에 대입 하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산술 연산자 (+, -, *, /, %)

곱셈은 ‘*’, 나눗셈은 ‘ / ’ 을 사용합니다. 또한 곱셈과 나눗셈을 '×, ÷'으로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 또는 ‘÷’ 기호가 알파벳 또는 다른 기호들과 유사하기 때문에 바뀌였다고 합니다. 곱셈과 나눗셈에서 주의할 점은 이들의 결과가 자료형에 따라 소수점 이하 부분 전체가 ‘버림‘되거나, 일부분이 ‘절삭‘될 수 있습니다. ‘%’는 나머지를 계산하는 연산자로, 두 수의 나눗셈 결과 후에 발생하는 나머지 값을 나타냅니다. (a가 11이라고할때 a%3은 2입니다.)  

 버림과 절삭

C언어에서 정수를 정수로 나누는 연산의 경우 몫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버리게 됩니다. 또한 계산 과정에서 저장할 수 있는 숫자의 범위를 넘어 서면 숫자는 잘라내어 버리죠. 예를들어 5/3은 몫인 1만 남고 나머지인 2는 버려집니다. 따라서 연산자를 활용할 때 계산 과정에서 생기는 오류에 주의해야 합니다.

정리

대입 연산자와 산술 연산자

다음토픽에서는 비교 연산자와 논리 연산자에 대해 배워봅시다.

댓글

댓글 본문
  1. Econo
    이고잉님 유튜브 html 강의듣고 찾아와서 계속 공부하다보니 여기까지왔네요 ㅎㅎ
    학교에서 C언어를 배우는 중인데 학교에서는 정말 기초적인 입력 출력만 알려주고 연산자,진법 변환 아스키코드는 안알려주더라구요 그래서 확근하게 C언어 마스터하고 다음 학년 가려고 공부하는 중인데, 뭔가 세상의 이치를 깨달은 것 같습니다.
    분명 연산자 이전 파트만 해도 조회수도 많고 댓글도 많았는데 이제는 13명밖에 안보고 댓글도 얼마 없네요 ㅎㅎ
    정말 끝까지 하는 사람이 승자라는 것을 깨닫고 갑니다. 화이팅!
  2. Noir
    잘 봤습니다
버전 관리
life knowledge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