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자
어떠한 함수에 대해 특정한 작업을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호를 의미합니다.(=, +, /, 등등)
예시) 2 + 3 = 5
위의 예시 에서 ‘+’는 덧셈 이라는 연산 기호로 연산자 입니다. 또한 '2'와 '3'은 입력값중 하나로서 피연산자 라고 부릅니다.
연산자의 종류
대입 연산자와 산술 연산자
우리가 실생활에 쓰는 수학 연산과 유사한 연산자는 대입, 산술, 비교, 논리,비트 등 여러가지의 종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 대입 연산자와 산술 연산자의 사용 방법을 익혀봅시다.
아래의 코드를 직접 작성하고 실행해봅시다.
#incoude <stdio.h> main () { int a = 3; a = a + 3; a = a – 3; // =, +, – a = a * 3; a = a / 3; a = a % 3; // *, /, % printf ( '% d \ n', a); }
실행결과
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마지막 연산에서 나머지가 0인 결과가 출력됩니다.
- 4행에서 변수 a를 3으로 대입한뒤 오른쪽의 순서로 a(3)⇒a(6)가되고⇒a(3)로 되돌아 옵니다.
- 5행에서 a(3)*3으로 a(9)가 되고 '/'인해 a(3)가 되며 마지막으로 '%'에 의해 a(0)이 됩니다.
대입 연산자(=)
대입 연산자 ‘=’ 는 오른쪽 계산식의 결과나 값을 왼쪽의 변수에 대입 하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산술 연산자 (+, -, *, /, %)
곱셈은 ‘*’, 나눗셈은 ‘ / ’ 을 사용합니다. 또한 곱셈과 나눗셈을 '×, ÷'으로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 또는 ‘÷’ 기호가 알파벳 또는 다른 기호들과 유사하기 때문에 바뀌였다고 합니다. 곱셈과 나눗셈에서 주의할 점은 이들의 결과가 자료형에 따라 소수점 이하 부분 전체가 ‘버림‘되거나, 일부분이 ‘절삭‘될 수 있습니다. ‘%’는 나머지를 계산하는 연산자로, 두 수의 나눗셈 결과 후에 발생하는 나머지 값을 나타냅니다. (a가 11이라고할때 a%3은 2입니다.)
버림과 절삭
C언어에서 정수를 정수로 나누는 연산의 경우 몫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버리게 됩니다. 또한 계산 과정에서 저장할 수 있는 숫자의 범위를 넘어 서면 숫자는 잘라내어 버리죠. 예를들어 5/3은 몫인 1만 남고 나머지인 2는 버려집니다. 따라서 연산자를 활용할 때 계산 과정에서 생기는 오류에 주의해야 합니다.
정리
대입 연산자와 산술 연산자
다음토픽에서는 비교 연산자와 논리 연산자에 대해 배워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