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육아

코스 전체목록

닫기

성장과 발달

태어나 첫돌까지는 목을 가누고, 옹알이를 하고, 젖을 먹는 시기이며, 기거나 앉아있거나 걸음마를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첫돌부터 두돌까지는 첫 말문이 트이고, 잘 걷게 되며, 뛰기도 합니다.
두돌부터 세돌까지는 자아가 싹트는 시기입니다.

아기들은 성장속도가 저마다 모두 다릅니다.

이처럼 각 시기마다 꼭 거쳐야 하는 발달 단계가 있습니다. 보통은 머리부터 발달하기 시작해서 허리, 다리 순으로 발달하게 됩니다. 그리고 팔이 발달하게 되면 손을 사용하게 되고, 손가락을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물체에 초점을 맞추게 되고 그 후에는 움직이는 물체를 따라 시선을 옮기게 됩니다. 하지만 신체발달과 지능발달의 속도는 아기마다 다릅니다. 신체발달이 늦는다고 해서 지능 발달이 떨어지는것은 전혀 무관합니다. 대부분의 아기는 신체와 지능, 정서 등 모든 분야의 발달 속도가 일정하게 진행되지 않습니다. 이처럼 주변의 다른 아기들이나 신체발달 기준표를 보며 너무 조바심내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한가지 들자면 만 6개월이 되면 기어다니면서 물건을 손으로 잡을 수 있다고 되어 있지만, 전혀 기거나 스스로 앉지 못하다가 걸음마를 시작하면서 스스로 앉을 수 있다거나 기어다니거나 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우리아이의 발달이 일반적인 발달 과정과 틀리다며 너무 스트레스 받거나 조바심 내지 않아도 될것 같습니다. 너무 걱정이 된다면 소아과 의사와 상의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마 대부분은 조금 느긋하게 기다려보라고 말할것입니다. ^^ 다만 우리아이가 한 달전과 비교해서 무엇이 얼마나 발달했는지 간단하게 기록을 해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성장 발달표의 용도

각 월령별로 발달포인트를 체크해서 잘 발달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거나 자극을 주어 발달을 유도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단 발달표대로 못한다고 아이에게 너무 스트레스를 주는것은 좋지 않겠죠?

발달지표의 요약

  • 1~6개월 : 옹알이하고, 목 가누고, 젖먹이는 시기
  • 7~12개월 : 기고, 앉고, 걸음마 시작하는 시기
  • 13~24개월 : 걷고, 뛰고, 말문이 트이는 시기
  • 25~36개월 : 미운 세살, 자아가 싹트는 시기

 

댓글

댓글 본문
  1. leezche
    test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