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Love Haskell

Haskell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수업입니다

코스 전체목록

닫기

BangPatterns

GHC에서 Bang Patterns 확장을 쓰고 싶다면 소스 파일의 맨 위에 아래 코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 LANGUAGE BangPatterns #-}

 

Bang Patterns는 쉽게 말하자면, 엄격한 패턴 매칭에 대한 구문을 제공해주는 언어 확장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함수가 있다고 합시다.

 

foo :: Bool -> String
foo test = "Bar"

이 함수는 자신의 인자로 넘어온 값이 뭔지 평가하지 않습니다. 지연 평가 전략에 의해 test 값이 함수 실행애 필요하지 않으므로 값을 평가하지 않고 결과값 "Bar"만 돌려주기 때문이죠. 그래서 함수 실행시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ghci> foo True
"Bar"
ghci> foo False
"Bar"
ghci> foo undefined
"Bar"

원래 undefined 값은 평가될 때 예외를 발생시켜야하지만 지연 평가 전략 때문에 값이 평가되지 않아 예외를 발생시키지 않고 결과값 "Bar"를 돌려주게 되죠. 반면에 함수가 아래와 같이 작성되어 있을 경우 결과는 달라집니다.

foo :: Bool -> String
foo True = "Bar"
foo False = "Bar"

인자로 넘어온 값에 대해 패턴 매칭을 수행했고, 그 패턴 매칭에 따라 다른 함수 구현부를 갖게 되므로 결과값을 얻기 위해선 인자로 넘어온 값이 뭔지도 반드시 평가를 해야합니다. 그래서 함수의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이 달라집니다.

ghci> foo True
"Bar"
ghci> foo False
"Bar"
ghci> foo undefined
*** Exception: Prelude.undefined

Bang Patterns는 패턴 매칭에서 특정 인자가 필요하든 필요하지 않든 WHNF 형태가 될 때까지 평가를 시키게 만들어주는 언어 확장입니다. 아래와 같이Bang Patterns를 적용하고 싶은 인자에 대해 인자의 앞에 !를 붙여주면 됩니다.

foo :: Bool -> String
foo !test = "Bar"

 이렇게 작성하면 Bool값 test가 WHNF형태, 즉 값 생성자 부분까진 평가를 해야하는데, bool값의 값 생성자는 True 또는 False죠. 따라서 이 함수에 undefined 같은 값을 넘기게 될 경우 예외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엄격한 패턴 매칭을 쉽게 수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언어 확장이죠.

댓글

댓글 본문
  1. 박준규
    최고의 설명입니다!
버전 관리
남현욱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