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를 위한 영문법

유형 4

주어(S) + 동사(V) + 목적어(O) + 목적어(O) : S가 O에게 O를 V한다.

 

유형 4는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어 의 형태를 가집니다. 해석은 두개의 목적어를 "~에게 ~를" 이라고 해석하면 됩니다. 가장 단순하고 별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얌전한 형식입니다.

I gave her a pen.: 나는 그녀에게 주었다.

이 것만 아시면 됩니다. 아시는 내용이라면 아래의 내용은 안 읽으셔도 됩니다.

 

잠깐 해설하자면, I 와 her는 동일 물체가 아니고 따라서 her는 목적어입니다. her와 a pen도 동일 물체가 아닙니다. 따라서 a pen을 또 목적어라고 부릅니다. 이 경우 "~에게 ~을" 이라고 한다는 점을 알아 두시면 됩니다. 두개의 목적어가 연이어 나올때 예전의 전통 문법에서는 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 같은 용어를 붙였는데 별로 의미없는 용어입니다. 제가 그나마 좋은 이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앞의 her를 부사적 목적어(Adverbial Object)라고 이름 붙인 것을 보았는데 그건 좋은 이름인 것 같습니다. her는 의미상 "to her(그녀에게)"의 의미이고 전명구 = 부사 (형용사도 있지만 대부분 부사 이기 때문에 단순화 해서 앞으로는 전명구 = 부사 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겠습니다.)이므로 부사적 목적어라는 이름은 좋은 듯 합니다. 다음과 같은 문장으로 바꾸어 써도 됩니다. 

I gave a pen to her.

이러한 네번째 유형을 만들수 있는 동사는 정해져 있습니다........만,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영어를 읽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체득되기 때문입니다. 문법의 노예가 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문법의 주인이 되자구요 ㅎㅎ 단, 다음의 네 단어는 알고계셔야 합니다. 어렵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 ask (요청하다/물어보다)

I asked the guard the time of arrival. (그는 경비원에게 도착시간을 물어보았다)

2) offer (제공하다)

I offered her a drink. (나는 그녀에게 마실것을 제공하였다)

3) give (주다)

He never gave me a chance. (그는 나에게 기회를 주지 않았다)

4) tell (말하다)

She told me a lie. (그녀는 나에게 거짓말을 하였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유형 5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마지막 가족의 유형입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Yoo Moon Il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