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를 위한 영문법

전명구

전치사 다음에는 명사가 반드시 옵니다. 그 전치사 뒤의 명사를 전치사의 목적어라고 부르고 전치사와 명사를 합쳐서 전치사 구(prepositional phrase)라고 부릅니다. 편의상 전명구라 부르겠습니다. 하나 하나 설명하겠습니다. 제 느낌이지만 전명구는 우리나라 문법책에서 보다도 외국인들의 문법책에서 더 중요시 하는 것 같습니다. 쉽습니다만, 전치사 혹은 전명구를 저는 최후의 문법이라고 부릅니다. 영어를 공부할 때 마지막으로 넘어야 하는 문법의 산입니다. 전치사는 나중에 별도의 모듈로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1. 전치사 다음에 명사가 온다.

제가 학교 다닐 때 선생님이 전치사 다음에 명사가 나온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책을 보다보니 전치사 다음에 명사가 나오지 않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마음 속으로 선생님은 거짓말쟁이라고 혼자 생각하고 그 문법을 무시했었습니다. 제 잘못이었죠. 하지만 선생님도 잘 못 하셨던 것입니다. 가르치는 사람이 진실을 말 할때 듣는 사람은 무슨 생각과 경험을 할지 예측하고 말하는 것이 선생님이 고민하고 연구해야 할 일이거든요. 그래서 다시 표현하겠습니다.

전치사 다음에는 명사가 옵니다. 만일 명사가 나오지 않는다면 그것은 전치사가 아닙니다. 부사입니다. 뜻만 알면 완벽하게 이해가 되기 때문이지요.

 

다음 사진을 한번 보시죠.

 

맥밀란이라는 온라인 사전 입니다. 맥밀란 사전에서 in이라는 전치사를 검색해 봤습니다. 빨간 줄을 보시면 "as a preposition(followed by a noun)"이라는 설명을 보실수 있습니다. 번역하면 "전치사로서(뒤에 명사나옴)" 입니다. 그 다음줄에 "as an adverb(without a following noun)" 즉 "부사로서 (뒤에 명사없음)"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영어를 배우는 전 세계 사람들은 저걸 보고 그 단어를 이해 합니다. 우리 학생들은 저 부분을 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쳐야 할 부분입니다.

예문을 몇개 보겠습니다.

1) The door was open so I just walked in. (문이 열려있어서 나는 안으로 들어갔다)
2) We noticed a crack in the wall. (우리는 벽안에 갈라진 틈을 보게되었다)
3) Perry glanced at the clock over the door. (페티는 문위의 시계를 보았다)
4) We’re all so relieved that the trial is over. (우리는 재판이 끝나서 안도했다)

1)번과 2)번은 부사와 전치사인데 의미가 같습니다. 하지만 3)번과 4)번은 전치사인 경우와 부사인 경우 의미가 다릅니다. 하나 하나 익혀야 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전치사와 부사의 구분을 할줄 아셔야 합니다.

 

2. 전치사 다음의 명사를 전치사의 목적어라고 부른다.

용어가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만, 문법을 만든 사람들이 동사뒤에 "을/를"로 해석되는 단어를 목적어라고 부르듯이 전치사 다음에 나오는 명사를 목적어 라고 부르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목적어라는 이름을 가진 문법의 적용 대상이 된다는 것이지요. 나중에 관계대명사를 배울때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할수 있다는 법칙이 있습니다. 그 문법은 동사의 목적어인 경우와 전치사의 목적어인 경우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상식적으로 알아두시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형용사의 목적어도 있습니다만, 단어가 몇개 되지 않아 그냥 전치사로 분류하겠습니다. 

 

3. 전명구는 묶어야 합니다.

뭐 어려운 이야기는 아닙니다. 예를 들면 on the hill 이라는 전명구가 있을 때 "위에 언덕" 이라고 하면 안되고, "언덕 위에"라고 하셔야 된다는 말입니다.

제가 학생들을 가르치다 보면 영어를 못하는 학생들의 경우에 뜻밖에 전치사의 의미를 모르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전치사를 별도의 모듈로 만들겠습니만, 일단 현재는 다음의 링크를 보시고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전치사 링크

 

다음은 형용사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 본문
  1. Yoo Moon Il
    아 맞습니다. 오타네요 ㅠ 제 오타는 제눈에 안보이는게 참 신기하죠 ㅋ 감사합니다~^^
    대화보기
    • 일억개라고 한번 상상해보세요
      아~~ "그 전치사를 전치사의 목적어" 에서 "전치사를" 대신에 "명사를"이 들어가야하는게 아닌가 해서요~
      대화보기
      • Yoo Moon Il
        네 안녕하세요? 어느 부분인지 알려주시겠어요? 제눈엔 잘 안보이는데요 ㅠㅠ
        대화보기
        • 일억개라고 한번 상상해보세요
          안녕하세요 선생님~ 첫번째줄에 오타인지요?
        • Yoo Moon Il
          조금 더 쉽고 효과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필요하신 점 있으시면 연락주세요~ 화이팅!!
          대화보기
          • uzusun
            친절한 답글 정말 감사드립니다! 준비중이신 글들도 많이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른 댓글에도 적었지만 이번에는 성공하고 싶네요^^;아니 성공하겠습니다!!!
            대화보기
            • Yoo Moon Il
              전치사의 경우와 형용사의 경우 해석하는 방법은 near라는 단어를 가지고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near는 전치사입니다. (물론 학문적인 분류는 형용사도 있습니다) near the lake 라는 말은 '호수 근처에'로 해석해야 합니다. near의 형용사 형은 nearby입니다. nearby lake는 '근처에 있는 호수'로 해석 됩니다. 전명구는 명=>전 식으로 해석됩니다. 형용사는 ~한+명사 로 해석됩니다. 물론 아래의 예에서 '유행하는'의 의미인 형용사의 in같은 경우는 보어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그냥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전치사는 초 중급 정도의 분이신 경우는 아래 링크에 정리된 정도만 공부하셔도 충분하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post.naver.com......695
            • Yoo Moon Il
              사실 영어를 강의하다 보면 네이버에 대한 아쉬움이 있습니다. 학문적인 단어의 정의는 단어의 모든것을 기록해야 하고요, 학습을 위한 영어 단어의 정의는 문법적인 설명과 단순한 암기의 영역을 구분해야 하는데 네이버는 그런 점이 아쉽습니다. 학습을 위해서라면.. (이런걸 pedagogical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형용사로서의 in (유행하다)는 그냥 그런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시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 사전의 영영사전 보기 체크박스를 체크해 보시면 세계적인 학습사전인 Collins Cobuild사전의 정의가 나옵니다. 여기에서는 in의 형용사적 의미는 등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Prep(preposition:전치사)와 adv(adverb:부사)의 경우만 나옵니다. 형용사의 경우는 사전에서 문법적 논의를 할 가치가 없고 단순한 암기의 영역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말고요.. 전명구와 전치사같은 단어가 형용사의 경우로 사용되는 경우는 글을 한번 더 올려드리겠습니다.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대화보기
              • uzusun
                마지막에 보면 in 이 형용사로 쓰일때도 있네요? 찾아보니(네이버) in이 형용사로 쓰일때는 명사앞에 주로 쓰인다는데 그럼 전명구와는 어찌 구분을 해야할까요?
              버전 관리
              Yoo Moon Il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