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를 위한 영문법

동사와 삼겹살

1) 삼겹살: 세가지 동사와 세가지 가족

부정사와 분사와 동명사에는 동사를 포함한 문장이 숨겨져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문장에서 동사는 세가지 경우에 나옵니다. 하나는 문장안의 동사입니다. I am proud 같은 것이지요. 두번째는 절 안의 동사입니다. that I am rich같은 것이지요. 세번째는 부정사와 분사와 동명사안에 있는 동사입니다. 즉, her having been rich나 for her to have been rich 입니다. 겉으로는 이렇게 보이지만 사실 She was rich의 다른 모습에 불과합니다. 

이 세가지 동사의 표현 방식을 저는 삼겹살이라고 부릅니다. 문장 속에 있던, 절 안에 있던, 그리고 구 안에 있던 모든 주어와 동사는 문장의 5형식으로 구분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To BREAK YOUR PROMISE would be wrong.
(너의 약속을 어기는 것은 잘못일 거야. : would는 ~일 거야 의 의미입니다.)
의 문장을 보면 다음과 같이 두가지 동사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To ------ would be wrong. (~것은 잘못일거야) ===> 2형식 문장입니다.
2) BREAK YOUR PROMISE. (약속을 깨다) - 주어가 중요하지 않을 경우는 안씁니다. ===> 3형식입니다.
 
하나만 더 보겠습니다.
Thank you for MAKing ME HAPPY.
이것은
1) (I) thank you for ~ing (~해서 고마워요) ===> 3형식 (for 이하는 전명구 = 부사 이므로 형식에서 제외)
2) MAKE ME HAPPY (나를 행복하게 만들다) ===> 5형식
의 두문장이 결합된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동사를 기준으로 모든 문장을 분석해 나가면 세상 모든 문장의 분석이 가능한 것입니다. 그래서 모르는 사람들은 문장의 5형식을 지루하고 따분하고 공부할 필요가 없는 것 처럼 말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문장의 5형식만 알면 영어는 어렵지 않다라고 하는 것이지요. 각자의 경험 차이이니 두 방식 다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2) 구와 절의 역할
이렇게 구성된 구와 절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면 명사는 단어이든, 구이던, 절이던 모두 주어와 목적어와 보어의 역할을 한다는 점입니다. 다음의 문장에서 주어를 찾아보세요.
 
1) He makes me angry.
2) To wait for people makes me angry.
3) That he always comes late makes me angry.

1)번 문장에서의 주어는 He 입니다. 명사 단어가 주어인 경우입니다. 2)번 문장에서의 주어는 To wait for people입니다. wait for people이라는 3형식의 문장을 To안에 넣어서 주어로 만든 명사구의 경우입니다. 3)번 문장에서의 주어는 That he always comes late입니다. he always comes late라는 (원래는) 문장이었던 것에 That이라는 접속사를 넣어서 주어로 만든 경우입니다. 여기서의 That절은 주어로 쓰였으니까 당연히 명사절이라고 부릅니다.

 
 
3) 포함의 관계
하지만 한가지를 더 첨가 하겠습니다. 언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은 정말 고마워 해야할 언어의 특성중 하나입니다. 이 특성은, 절안에 구가 몇개가 포함 되어도 괜찮고, 구안에 몇개의 절이 포함되어 있어도 괜찮고, 절안에 절이 마음껏 들어가도 괜찮다는 점 입니다. 즉, 중복을 허용한다는 점입니다. 모든 동사는 구가 되었던 절이 되었던 모든것을 포함할수 있습니다. '동사'하면 시제를 떠올리시면 안되고 중복 허용의 속성을 먼저 이해 하셔야 합니다. 단, 문장의 주어와 동사는 하나 뿐이라는 사실은 잊으시면 안됩니다. 다음의 문장을 보겠습니다.
 
1) This is to advise that our meeting has been cancelled.
(이것은 우리의 회의가 취소 되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것(통보)입니다.)
2) Without knowing that Tom was reading the news to feel better, Mary would feel ignored.
(톰이 기분전환을 위해서 그 뉴스를 읽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해서, 메리는 무시당한다고 느끼곤 했다.)
3) It was truly awful sight watching the numberless little wooden houses catching fire one after another. 
(수없이 많은 집들이 하나씩(one after another) 불이 붙는것(catch fire)을 바라보는 것은 정말로 끔직한 광경이었다)
 
1) 번 문장을 동사를 기준으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This is to advise that our meeting has been cancelled.
세개가 나오네요. 그러면 문장의 동사는 하나입니다. 나머지는 구나 절의 동사이겠지요. 구의 동사라면 to가 앞에 나오거나 ~ing가 나오거나 ~ed형태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부정사, 분사, 동명사의 형태이지요. 이 부분은 뒤에서 좀더 자세히 살피겠습니다. 만일 절이라면 앞에 주어(간혹 안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중에 설명합니다)가 나오고 그 앞에 반드시 접속사가 나옵니다(물론 생략되는 경우가 세가지 있습니다만 나중에 처리합니다). 그렇다면 이 문장은 is앞에 주어 This가 나오고 구나 절의 표시가 안나오니 이아이가 주어와 동사입니다. 두변째 advise는 앞에 to가 나와있으니까 부정사입니다. has been cancelled는 앞에 our meeintg이 나오고 그 앞에 that이 나왔으니까 절의 동사입니다. 남는 것이 없지요? 문장과 구와 절이 문장의 전부 입니다. 그 외의 것은 없습니다. 이 것을 그림으로 그려 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느 양반 집이 있습니다. 문장입니다. 가장 큰 단위 입니다.
 
 
 
이 집의 주인은 대감 마님과 안방 마님입니다. 주인은 하나 뿐이 없습니다. 성별은 남자와 여자이고요. 영어로는 This is입니다. This가 대감마님이고 is가 안방 마님이지요 ㅎㅎ 이 두분이 하나의 가족의 축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 집에는 또다른 남자와 여자가 가족을 이루고 있습니다. 노비인 방자와 향단이라고 이름 붙이지요. 주어는 별도로 표시를 안했고요 (그냥 방자라고 일단 하겠습니다.) advise가 동사이고 여기서는 향단이라고 하겠습니다. (주어) advise that ~~ 이라는 3형식 문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방자와 향단이는 결혼을 하여 아이를 낳고 결혼을 시켜 자식들과 같이 2대가 살고 있습니다.
 
이 신랑 신부는 물론 방자와 향단이의 가족이기는 하지만 별도의 또다른 가족을 이루고 있습니다. 역시 남자와 여자, 즉 자체의 주어와 동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 별도의 가족이므로, 구나 절의 표시를 해주어야 합니다. 여기서는 that이라는 접속사를 이용해서 가족을 표시하고 있군요. '구'가 아니라 '절'입니다. 중요한 점은 여기서의 that절은 방자와 향단이의 가족 범위 안에 있고 같은 집에 살고 있지만 대감마님과 안방마님의 가족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다음과 같은 포함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일 어떤 외계인이 우주선을 타고 이 가족을 보고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이 가족은 3쌍의 남자와 여자로 이루어진 가정으로 보일 것입니다. 마치 우리가 개미떼를 보듯이 말입니다. 하지만 이 동네에 사는 사람이나 이 당시의 시대를 이해하는 우리가 볼 때에는 각각 가족의 신분과 종속 관계를 보자마자 압니다. 이것이 영어를 잘하는 사람과 영어를 못 하는 사람의 차이입니다.
 
영어의 문법이란 것은 이 계층 관계를 파악하고 익숙하게 연습하는 것입니다. 물론 아주 부분적인 문법도 있습니다만, 그런 것은 영어를 해결해 가면서 하나 하나 익혀 나가면 됩니다. 하지만 이 계층 관계는 모르면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두번째 문장도 그림으로 표현해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without은 전치사이고 그 다음에 명사가 나옵니다. 그 명사가 ~ing의 동명사 입니다. 전명구 = 부사 이므로 원래의 문장의 추가적인 요소(뼈와 살 중 '살'로 비유한 적이 있습니다)로 표현하기 위해서 문장의 범위에서 분리시켰습니다. 동명사 안에 know라는 동사가 있고, 목적어로 that이하의 절이 들어가 있습니다.
 
세번째 문장은 주어인 It를 가주어 라고 합니다. '그것은 끔찍한 광경이었다'에서 그것은 '~을 보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원래의 주어가 길 경우 뒤로 빼고 그 자리에 it를 집어 넣는데 이 it를 가짜주어를 의미하는 가주어로 표현하고, 뒤의 진짜 주어를 진주어라고 합니다. 다음과 같은 그림이 나옵니다.
 
 
'보는 것'을 의미하는 watching의 -ing는 동명사라고 합니다. ~것으로 해석하지요. 동명사는 명사이므로 주어에 사용할수 있는 것입니다. (명사는 주목보 를 상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 안에는 동사인 watch가 있고요, 구조를 보면, '수없이 많은 나무 집들이 ~ing하는 것을 보다'의 구조입니다. '목적어가 ~하는 것을 보다'는 5형식 구조에 해당합니다. 5형식 구조를 이야기 할때 'God made Adam happy', 즉, Adam이 행복하게 God이 made했다의 해석 구조가 5 형식이라고 말씀드린 점을 상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에서의 catching은 5형식에서 형용사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형용사에 해당합니다. ~ing가 형용사인 경우를 (명사인 동명사와 다르게) 우리는 분사라고 부릅니다. 분사는 중요해서 다음에 전체적으로 정리 하겠습니다.
 
그런데 분사도 동사가 들어가 있는 '구'에 해당합니다. 즉 내부에 1-5형식의 '가족'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catch fire라는 3형식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이문장은 It was awful sight라는 2형식 문장안에, watch로 시작하는 5형식 구조를 품고있고 그 목적 보어 자리에 catch fire라는 3형식 구조가 들어가 있는 3가지 가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3대가 한 가족을 구성하고 있는 경우가 가장 어려운 문장에 해당합니다. 우리가 수학에서 집합 관계를 배울때 이해할수 있는 정도의 고민만 좀 하면 아주 쉽게 영어를 정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영어는 아주 쉽습니다. 그러나 쉬운 영어를 연습을 통해서 자신의 것으로 체득해야 하겠지요. 이 과정은 어떻게 보면 게임을 하듯이 재미있을수 있습니다. 실력도 함께 늘어나니깐요. 
 
다음 토픽에서 연습을 좀 더 하겠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Yoo Moon Il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